제12차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자재 추천제품 ③
상태바
제12차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자재 추천제품 ③
  • 노윤주 기자
  • 승인 2022.07.2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① 탄소공간단열벽체 / 두손
추가적인 외단열 시공 불필요
단열재이면서 벽체로 기능, 천장재로도 사용 가능

두손의 탄소공간단열벽체는 스터드를 감싸는 디자인적 특성으로 내단열 시 발생하는 스터드에 의한 열교현상을 방지한다. 추가적인 외단열 시공이 필요하지 않고, 단열재이면서 동시에 벽체로 기능하기 때문에 공종·시공기간을 줄인다. 전선, 배관을 위한 홈을 가공해 시공 시 편리함을 더하며, 천장재로도 사용할 수 있다.

두손은 한옥, 목조주택, 스틸하우스에서 사용 가능한 탄소복합단열벽체, 탄소공간단열벽체, 당골막이, Suwall 파벽동 시공보드를 주력제품으로 판매, 시공하고 있다.

blog.naver.com/21vkfkdto 문의 033-763-6669

 

② 친환경 에폭시 ‘울트라파워 ECO’ / (주)세민기공
시공, 양생 중 인체 유해한 중금속 검출 안 돼
밀폐된 환경에서도 시공 가능
 
세민기공의 친환경 에폭시 ‘울트라파워 ECO’는 밀폐된 환경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다. 모든 유성도료는 시공 중, 양생 중, 양생 직후 발생되는 유기화합물로 인해 주변에 위험을 줄 수 있지만 울트라파워ECO는 시공에서부터 양생 후까지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 검출이 이뤄지지 않는다. 운영 중인 사업장에 별도 가림막(보양) 설치 없이도 시공이 가능하며, 주변에 유해한 냄새도 발생시키지 않는다. 울트라파워ECO는 제약회사와 24시간 가동되는 시설물에 적합한 마감제품이다.

smcoat.com 문의 031-281-6999

 

③ 친환경 바닥마감시스템 ‘에스엠코트FC’ / (주)세민기공
불연성 마감재료, 친환경바닥마감방법 ‘특허’
모체에 침투 성질, 들뜸이나 벗겨짐 없어

세민기공의 SMCOAT-FC는 불연성 마감재로 중금속 불검출은 물론 밀폐된 곳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다. 특허 ‘친환경바닥마감방법’으로 환경 친화적인 시공 마감을 이루어낸다. 세라믹폴리싱공법과 빈티지한 마감, 공장, 학교, 리모델링, 벽체 등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냄새가 거의 없어 사용하고 있는 사업장에서 시공하는데 문제가 없다.
외부 바닥에 시공 시 황변이 거의 없고, 별도 프라이머와 희석제를 사용치 않으며, 모체에 침투하는 성질이 있어 들뜸이나 벗겨짐도 없다. 일반적인 코팅제에 비해 내마모성이 우수해 수명연장 장점을 갖고 있다.

㈜세민기공은 사람과 환경을 최우선으로 하며, 건축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2012년에 연구실을 설립한 후 끊임없는 연구개발 성과로 친환경자재를 생산하고 이를 이용한 공법으로 환경친화적 건축문화를 만들어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smcoat.com 문의 031-281-6999

 

④ 합성수지창호 / (주)알파큐
특수형상 특허기술 취득한 레일 조립식 미서기창
기밀·단열성 포함 창호 5대 성능 1등급

알파큐의 합성수지창호는 창문과 창틀 간 틈새를 최소화하기 위해 창문 조립 후 창틀에 레일을 끼워 맞추는 특수형상의 특허기술을 취득한 레일 조립식 미서기창이다. KS F 3117과 ISO를 취득하고 기밀성·단열성을 포함한 창호 5대 성능, 1등급뿐만 아니라 방범기능까지 겸비한 세계 최초 시스템형 미서기 창이다. 또한 특허청과 KTR 주관 특허기술성평가에서 상품가치 S등급을 취득했다.

㈜알파큐는 모기업 예공종합건설㈜에서 10여 년간 연구를 통해 창문사이 유격을 최소화화는 특허기술을 개발해 창업한 회사다. 창업 당시 공장매입을 통한 생산체계를 구축했고, KS, ISO를 취득한 후 시판에 착수했다.

alphaq.co.kr 문의 031-357-5770

 

⑤ 친환경 불연 무기 단열 내외장보드 ‘PiN foam’/ 부림산기(주)
반영구적인 내구성 갖춰
가공성과 접착 용이성으로 시공비와 시공기간 절감

부림산기의 PiN foam은 재활용유리로 만들어 자원순환에 기여하고, 사람과 건축물 안전·편의성을 높여주는 고부가가치 건축 소재다. 친환경적이고 반영구적인 내구성을 갖고 있다. 석재 대비 9분의 1에 해당하는 경량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공성·접착 용이성으로 시공비와 기간을 절감할 수 있다. 불연 마감재로서 화재로 인한 인명, 재산 피해와 환경훼손도 방지할 수 있다.

부림산기㈜는 알루미늄 재생 산업의 친환경·에너지 절감 기술을 선도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무기물 발포기술로 친환경 건축자재 사업에 도전한다. 사람과 자연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 요구에 부응해 PiN foam이라는 친환경 무기발포 내외장보드를 개발했다.

burimind.kr 문의 055-723-3043

 

⑥ BM2 PF보드 / (주)아이오 
준불연 규정 대응, 화재확산 방지구조·심재난연성적서 획득
심재준불연 제품보다 30% 저렴

아이오의 BM2 PF보드는 안전한 물성, 화재확산 방지구조·심재난연성적서 획득으로 2022년 6월 말 개정된 준불연 규정에 대응이 가능하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심재준불연 제품들보다 30% 저렴하게 건축물 외단열 솔루션을 제공해 준다. 또한 낮은 열전도율과 열관류율로 현장 시공편의성이 높고 하자 없는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아이오는 에너지 세이빙 전문기업으로서 BM2 PF보드의 OEM 생산 및 국내 생산 단열재, 난방에너지 절감자재인 파파야시스템을 총판, 유통하는 회사다. 2013년 설립해 끊임없이 성장하며 입지를 다져왔다.

iohcorp.co.kr 문의 031-762-8300

 

⑦ 불연코팅제(HC-850A/B) /   (주)한미르
화재 시 열 차단, 화염 확산 방지
무기질 소재로 화재 시 가스 발생 없어

한미르의 불연코팅제는 1,000도 이상에서도 화염과 열을 차단하고 화재 시 화염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한다. 내구성, 방오·방청기능이 우수하고, 무기질 소재로 화재 시 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이다. 실내외 건축물, 샌도위치 판넬 외부, 냉동창고, 저장탱크, 배관, 다중이용시설 등 불연코팅제가 필요한 건설현장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한미르㈜는 친환경 나노급 불연코팅기술을 기반으로 단열, 난연, 방염, 에너지코팅 등 특수 도료를 생산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친환경 R&D 기업이다. 2021년에는 경기도 유망중소기업에 선정됐으며, 기숙특허 27건을 소유하고 있는 유망 중소기업이다.

hanmir.co 문의 02-2648-0203

 

⑧ 알루미늄수로관 / 코리아트렌치(주)
콘크리트수로관 대체 제품
시공 간편, 공사기간 단축, 유지보수도 용이

코리아트렌치의 알루미늄수로관은 토목공사와 건축에 사용되는 콘크리트수로관을 대체하기 위한 제품으로 친환경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됐다. 제품 슬림화로 토피를 줄여 기존 수로관대비 두께를 줄였다. 배수량은 동일하지만 시공에 필요한 중장비 등이 필요하지 않아서 경제적으로 시공이 간편하며 비용은 물론 공사 기간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가공성이 뛰어나 다양한 규격을 연결해 계단 형태의 단차 구성을 할 수 있으며, 상부가 분리되는 구조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코리아트렌치㈜는 뉴 노멀 시대에 맞게 트렌치를 표준화한 전문 기업이다. 창의적인 기술력, 친환경적인 소재를 바탕으로 한 고품질 제품 개발을 통해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koreatrench.com 문의 032-561-0303

 

⑨ 스패니쉬 S형 대기와 / (주)대동페루프
세계 최고의 곡강도 보유
50년 내구성 보장, 건식 및 습식시공 모두 가능

대동페루프의 스패니쉬 S형 대기와는 전 세계 최고의 곡강도(3,000N/장)를 가진 기와다. 적색, 변색, 자연변색을 생산하고 있으며, 100% 국산 점토를 사용하고 있다. 50년 내구성을 보장하며, Semi-Interlocking 구조로 내진성도 보유하고 있다. 건식과 습식시공 모두 가능하다.

㈜대동페루프는 전국 최대의 청기와 S형 기와 제조업체(최장 길이 150m)다. 2대째 가업을 이어오며 46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유럽식 제조설비이자 전자동 설비를 확보했으며, 유일한 유럽형 기와 제조업체이자 전국 유일 문화재기능인 번와와공(제 6072호), 제작와공(제 6960호)보유기업이기도 하다. 기와개발과 제조관련 논문 등록 기업으로 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다.

droof.kr 문의 054-371-2345

 

⑩ Keeper-vac(진공단열재) /  (주)비코
기존 단열재 대비 최대 11배 단열성능 향상
고차단성 필름봉투 내부에 무기소재를 진공 감압시킨 차세대 단열재

비코의 진공단열재 Keeper-vac은 환경과 사람을 지키는 진공단열재라는 뜻을 가졌다. 기존 단열재 대비 8~11배 이상 단열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고효율 단열재로서 고차단성 필름 봉투 내부에 무기소재를 진공 감압시켜 대류에 의한 열전달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차세대 단열재다.

vi-ko.co.kr 문의 031-871-9198
 

 

⑪ 브라켓 및 어셈블리 / (주)비코

비코의 Keeper-vac 설치를 위한 브라켓 및 어셈블리로는 V-I, V-I아미드, V-클립, V-왕, V-코너, V-F가 있다. V-I의 경우 클립형 브라켓으로 진공단열재를 끼우고 V-I를 바닥에 고정하는 방식의 건식시공용 브라켓이다. 기포, 방통 타설시 발생하는 열에 의하여 떠오르는 것을 방지하고 EPDM재질의 고무가스켓을 결합해 바닥에서 올라는 결로를 차단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비코는 진공단열재 제작과 생산, 진공단열재 특허시공법을 겸비한 회사다. 개인사업자 유앤비를 통해 진공단열재 설치 공법을 6년 간 시공한 끝에 정확한 데이터와 시공솔루션을 확보했다. 이후 2018년 9월 주식회사 비코를 설립해 특성화된 단열재 시장을 보편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비코는 저탄소 고효율 정책에 발맞춰 친환경, 에너지절감을 실현코자 소비자가 원하고 국가가 진정으로 바라는 탄소와 유해가스 없고 결로가 없는 따뜻하고 시원한 집을 실현하고 있다.

vi-ko.co.kr 문의 031-871-919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