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차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자재 추천제품 ②
상태바
제12차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자재 추천제품 ②
  • 노윤주 기자
  • 승인 2022.07.0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건축사협회는 우수한 건축자재를 발굴·추천해 회원 및 일반에게 건축자재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건축물의 품질 향상과 건축사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건축자재추천을 시행하고 있다. 심사를 통해 올해 추천자재로 선정된 12개 품목을 소개한다.

 

① 디럭스 안전손잡이 / (주)해마산업
내부와 외부 다른 소재, 이중구조 제품
BF 현장 적용 시 최우수 배점 적용 받아

해마산업의 ‘디럭스 안전손잡이’는 내부에 스테인리스 파이프를 사용하고, 표면에 합성수지로 마감한 이중구조 제품이다. 안전하면서도 부드러운 촉감과 우수한 디자인으로 사용성·안전성을 모두 갖췄다. 또한 TUV 시험인증과 유니버설디자인 인증을 획득했고, BF 인증적용 현장 설치 시 최우수 배점을 받을 수 있다.

㈜해마산업은 1989년 창업해 기존 수입에 의존하던 ▲안전손잡이 ▲범퍼레일 ▲핸드레일 ▲난간 등을 자체개발했다. 현재는 관련 제품군의 유력 제조업체로 동종업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R&D에도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hmrgb.com 문의  02-471-6500

 

② KBM 외단열 시스템 / (주)한도스페이스
단열공사와 마감 ‘단일공정’
천연석 질감·문양 등 
도장돼 다양한 디자인 구현

한도스페이스의 ‘KBM 외단열 시스템’은 아연도강판을 절곡한 뒤 뒷면에 지정단열재를 합지한 제품이다. 아연도강판 전면에는 각종 천연석 질감, 문양, 컬러 등이 도장돼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한다. 단열공사와 마감이 단일공정으로 진행되며, 하중은 석재 무게 10% 수준의 경량으로 고층건물에 적합하다. 종류에 따라 불연, 준불연 적용이 가능하다.

㈜한도스페이스는 2002년 설립해 건축물의 외부 단열, 외부몰딩, 외부특화 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는 아파트와 대형건축물의 외부 조형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ISO 14004:2004, 9001:2008, 벤처기업, 조달청 등록 기업이며, 10여 개의 특허와 실용신안을 보유하고 있다.

hdspace.co.kr 문의 031-336-7736

 

③ 브릭코 벽돌 / 정화요업(주)
유니크시리즈, 기존 표준벽돌보다 길고 슬림
외벽 확장돼 보이는 효과 연출

청화요업의 브릭코 벽돌 중 유니크 시리즈(290x90x48mm)는 기존 표준벽돌(190x90x57mm)보다 길고 사이즈가 슬림한 것이 특징이다. 벽돌 가로길이 3분의 1 위치에 세로줄 눈이 오게끔 조적하면 유니크 시리즈의 길이감이 강조되어 시각적으로 외벽이 확장돼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④ 파노라마 시리즈 / 청화요업(주)
점토벽돌 중 가장 길이가 긴 제품
현대적 분위기 외관 연출로 손색없어

청화요업의 파노라마 시리즈는 점토벽돌로서는 가장 길이(340x90x48mm)가 긴 제품으로 한층 더 현대적인 분위기의 외관을 연출할 수 있다. 표면의 자연스러운 라인 패턴은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디자인이다. 이 시리즈의 제곱미터당 소요매수는 약 47매로, 표준사이즈 대비(약 75매) 소요 매수가 적다는 이점이 있다.

청화요업㈜은 브릭코 벽돌이라는 브랜드명으로 잘 알려져 있다. 현재 시장에 50여 종 이상의 벽돌을 제공하고 있는 국내 대표 벽돌 제조사다. 42년의 기술력과 세련되고 젊은 디자인 감각을 바탕으로 친환경 점토 벽돌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bricko.co.kr  문의 1644-8934

 

⑤ FR-SYSTEM / (주)동양후로아
떨어짐, 깨지고 들뜸 문제 해결
안전사고 가능성도 최소화

동양후로아의 FR-SYSTEM은 바닥과 트렌치, 코너몰딩 3가지로 구성되며, 기존 바닥재 고질적인 하자로 지적되는 떨어짐과 깨지고 들뜨는 문제를 해결해 위생을 개선, 안전사고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FR-SYSTEM A는 바닥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적은 바닥을 보호하고, B는 중간정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식당과 교실, 사무실에 적합하며 C는 물 사용이 많고, 강한 스트레스에 적합한 바닥에 활용할 수 있다.

㈜동양후로아는 1989년 설립한 이래 장기간 쌓은 기술력과 연구력,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바닥공사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그 결과 최첨단 친환경 바닥재의 새로운 시공법인 FR-SYSTEM 개발에 성공, 특허를 획득했다. 현재도 환경을 먼저 생각하고 올바른 시공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삼아 고객 만족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dsflr.co.kr  문의 032-541-1460

 

⑥ 내화시스템 지붕패널 / 다믓이엔씨
내화인증 획득, 경제적인 루프 시스템
열교현상 최소화, 기밀성 확보로 단열성능 탁월

다믓이엔씨의 내화시스템 지붕패널 ‘DM-954’는 내화인증 획득제품으로 경제적인 루프 시스템이다. 국내 대형 물류창고와 공장, 플랜트 기반의 철골 마감 자재로 사용된다. 유효폭 954mm간격 내 패널과 퍼린 간 8개 볼트체결로 풍압성능의 향상을, 2layer 조적식 단열재 시공에 따라 열교현상의 최소화를, 기밀성 확보로 단열성능도 탁월하다.

다믓이엔씨의 '다믓'은 '고객과 함께', '더불어' 함께하자는 뜻의 순우리말이다. 고객이 오랜 시간 신뢰해 맡길 수 있는 '최고보다는 최선을 다하는 기업' 이념을 갖고 있다. 단순 지붕패널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브랜드 가치에 집중해 제품 품질 제고, 책임시공에 앞장서고 있다.

dameutenc.com 문의 02-523-4101

 

⑦ 에코전기온돌 EMF / (주)삼명테크
발열봉과 전원공급 연결부위 완벽 방진·방수
발열봉 내 열선 삽입해, 전자파와 전자기장 상쇄

삼명테크의 에코전기온돌은 기존 전기바닥난방 제품들과 달리 발열봉과 전원공급을 연결하는 연결부위의 완벽한 방진·방수 기능으로, 유지관리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발열봉안에 액체가 아닌 산화마그네슘이 들어가 있어 자체적으로 축열이 가능하고, 더 적은 에너지로 효과적인 난방이 가능하다. 에코전기온돌 EMF는 이와 같은 장점에 발열봉안에 열선이 2가닥 삽입돼 발열봉 내 발생하는 전자파·전자기장을 상쇄해준다. 또한 접지선 일체구조로 과전류에 대해서도 안전하다.

㈜삼명테크는 2000년 법인 설립 이후 전기 난방 시스템만을 전문적으로 개발·제조하는 기업이다. 꾸준한 제품개발과 품질개선으로, 2010년부터 조달청 난방용전열관 우수제품을 유지하고 있다. 일본 수출을 시작으로 현재 러시아, 우크라이나, 몽골 등 전세계시장에 수출 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온열벤치를 개발해 전기바닥난방 이외의 시장에 진출했다.

smtgoods.com 문의 031-768-4121

 

⑧ 구조용 열교차단재 / (주)쉐크코리아
열교 발생 부재를 열적으로 분리, 구조적으로는 연결
독일 패시브하우스연구소로부터 패시브하우스 자재인증

발코니와 파라펫, 캐노피, H빔 등의 열교부위는 결로와 곰팡이 발생, 에너지 손실의 원인이 된다. 쉐크사의 구조용 열교차단재 Isokorb®는 열교가 발생하는 부재를 열적으로 분리하면서, 구조적으로는 연결시킨다. Isokorb®의 구조적 안전성과 내화성능은 세계적인 기관들의 승인을 받았고, 독일 패시브하우스연구소로부터 패시브하우스 자재인증을 받았다.

독일 쉐크사는 지난 50여 년간 천만여 건의 시공실적을 보유한 글로벌 회사로서 세계 최초로 구조용 열교차단재를 개발했다. ㈜쉐크코리아는 설계 및 시공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지원을 통해 제로에너지빌딩 완성을 위한 열교차단 솔루션을 제공한다.

schoeck.com 문의 02-416-1511

 

⑨ CIGS 박막 태양광 패널 / 아반시스코리아(주)
프레임 없이 후면 구조체에 견고하게 고정시키는 백레일 시스템
다양한 색상 보유해 건축사 디자인 선택권 확대
 

아반시스코리아의 CIGS 솔라 모듈인 ‘SKALA’는 진정한 BIPV를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노출되는 프레임 없이 후면 구조체에 견고하게 고정시키는 백레일 시스템으로 어떤 외장재보다 수려한 외관을 연출하고, 다양한 색상을 보유해 디자인 폭을 한 차원 높였다. 또한 PV 기술 중 가장 넓은 범위의 파장대에서 전기 생산이 가능하며, 결정질계 실리콘 모듈에 비해 그림자 영향, 온도에 대한 저하율 등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아바시스코리아㈜는 국내 최초로 박막형 CGIS 태양광 모듈을 생산하는 세계적 기업이다. 차세대 태양광 기술인 CGIS 관련해 40년 이상 기술을 축적하고 있는 독일 아반시스 기술과 장비를 도입해 내년 상업생산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충북 오창에 130MW 규모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1GW까지 생산능력을 확충해 세계적인 규모의 공장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avancis.kr 문의 043-210-9200

 

⑩ 천연목재 데크로드 시스템 / (유)송원이엔지목재와 클립의 연동시공으로 간편하고 빠른 시공 가능
옴형 클립, 데크와 밀착 체결되는 기능으로 낱장 교체 가능

송원이엔지의 클립형 천연목재 데크로드 시스템은 목재와 클립의 연동시공으로 간편하고 빠른 시공이 가능하다. 옴형(Ω)클립으로 인해 체결장치가 강화되어 목재 이탈과 변형을 방지할 수 있고, 데크와 더욱 밀착 체결되는 기능을 부여해 유지보수 시 데크 상판 낱장 교체가 가능하다. 옴형 클립, 장선, 목재 사이에 실리콘 충진방식으로 목재의 유동성·내구성을 늘렸다.

(유)송원이엔지는 천연목재 데크, 디자인형 울타리 등을 제작·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전 세계 친환경 목재 중 품질이 우수하고, 국내 환경에 맞는 제품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꾸준한 기술개발로 특허, 성능인증, 조달우수제품으로 선정됐다. 제품 설계와 디자인, 제작과 시공, 사후 관리까지 원스톱 경영을 추구하고 있으며, 전문 지식과 다양한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심미성뿐만 아니라 안전까지도 고려한 차별화된 제품 공급에 나서고 있다.

sw1585.com 문의 1670-1972

 

⑪ 준불연 EPS 단열재 / (주)디케이보드
막대한 기술 설비투자, 4건의 특허기술 집약
뛰어난 시공성과 안정성 확보

디케이보드의 심재 준불연 DK보드-X는 막대한 기술 설비투자의 결과로, 4건의 특허기술이 적용돼, 현재 명품 EPS 단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탁월한 융착력을 기본으로 정직한 밀도, 강력한 굴곡파괴하중·압축강도와 낮은 흡수성으로 뛰어난 시공성을 갖추고 있다.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독보적인 준불연성능’으로 고객의 생명·재산을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한다.

㈜디케이보드는 2001년 7월 설립한 이래 인재개발과 양성에 아낌없이 투자를 하고 있다. 2018년 6월 준불연 EPS 단열재 개발에 성공했고, 2021년 3월에는 심재 준불연 EPS 단열재 DK보드-X를 개발해 대한민국 최초로 심재 준불연 단열재 양산화에 성공했다.

dkboard.kr 문의 1855-224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