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항동 행정복지센터_1등작(Administrative Welfare Center in Gaehang-dong)
상태바
개항동 행정복지센터_1등작(Administrative Welfare Center in Gaehang-dong)
  • 이혜경 기자
  • 승인 2024.04.05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ita Group Architects Office Co., Ltd / Domoon Sohn
㈜비타그룹건축사사무소 / 손도문
개항동 행정복지센터_1등작 - ㈜비타그룹건축사사무소

 

개항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은 기존 행정복지센터의 행정업무공간 부족으로 인한 주민 불편 사항을 개선하기 위함에 있다. 따라서 인천 중구의 소규모 행정동 통합 계획을 참고하여 개항동 행정복지센터가 주민들에게 편의성과 원활한 행정·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존 노외주차장 부지를 증축함으로써 그 공간 활용 가치를 높여 지역 주민의 쉼터이자 여가, 휴식, 문화 교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본 사업 부지는 인천 중구의 북성동과 송월동 주민 모두에게 접근성이 좋은 송월동 동화마을 공영주차장에 위치해 있다. 이는 현재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제물포 르네상스(JEMULPO Renaissance)의 거점 지역에 위치한 곳으로 그 시작의 의미가 다르다. 개항(開港) 후반 서구 자본주의의 활동으로 쇄국의 문호가 열리고 외국과 통상 요구와 함께 조선에 대해 최초로 통상하여 항구가 열린 곳 중 한 곳, 현 인천 북성동 일대이다. 사전적 의미로 ‘개항’이라는 단어의 한자 ‘개(開:열 개)’에서 ‘문((門:문)’의 두 손을 나타내는 ‘받들 공(廾:공)’ 합쳐진 회의자 ‘열 개’자로, 빗장을 걷어낸 문, 즉 개방과 포용을 상징한다. 이 의미를 따라, 개항동 행정복지센터가 지역 주민에게 열린 행정 및 서비스와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장소 및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개항동 행정복지센터_1등작 - ㈜비타그룹건축사사무소

 

위치 인천광역시 중구 송월동2가 4번지 일원

용도 업무시설

구조 철골

마감 압출성형시멘트패널(컬러), 알루미늄복합패널, 로이복층유리

설계팀 손도문, 이홍구, 한성호, 가재학, 박정애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에이플러스 A+PLUS 8 (봄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