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린생활시설_포용동굴
상태바
근린생활시설_포용동굴
  • 오정현 기자
  • 승인 2024.04.0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Y.L Architects / Sungyong Lee, Ikgon Kim
㈜실건축사사무소 / 이성용, 김익곤
근린생활시설_포용동굴

 

위치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124길 12-4
용도 근린생활시설 (사무소)
대지면적 168㎡
건축면적 101㎡
연면적 457㎡
규모 지하1층 / 지상5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마감 벽돌
설계팀 황명진
시공 ㈜에이엘엘종합건설
건축주 김정현
사진 송유섭

 

근린생활시설_포용동굴

 

강남구 논현2동의 주거지에 위치한 이 건물은 가파른 경사를 갖춘 지형으로 인한 고민과 함께 설계가 시작되었다.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은 4m 폭의 경사로를 갖춘 이곳은 주진입로를 계획하는 데 큰 도전이었다. 또한, 50평 남짓의 협소한 대지에서 단차를 모두 극복하기에는 공간적 제약이 많았다. 고민 끝에 도로 경사에 맞춰 주차장, 1층 근린생활시설 진입로, 지하로 내려가는 입구는 대지의 낮은 쪽인 북측에, 2층으로 올라가는 입구는 대지의 가장 높은 남쪽에서 직접 진입하도록 배치하여 공간의 효율을 극대화하였다.


지하로 내려가는 계단은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지상층과 지하층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각 층의 이용자들 간 동선의 간섭을 최소화하였다. 메인 로비는 1층과 2층사이에 위치하여,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는 2층 동선과 1층 근린생활에서 접근하는 동선을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3층에서 5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외부계단으로 계획하여 공간의 활용을 극대화하였다. 3층에서 4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볼록한 형태의 계단으로, 4층에서 5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오목한 형태의 계단으로 계획하여 두 계단이 겹쳐지는 부분에서 새로운 형태와 경험을 만들고자 했다. 논현동의 좁은 골목같은 계단을 따라 굽이굽이 올라가다 보면 보이게 되는 다양한 형태의 창문과 난간, 천장의 형태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주고자 하였으며 마지막 5층에서 논현동의 전경이 보이는 큰 창문을 계획하여 계단 여행의 종착지를 만들었다.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47 (2024년 4월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