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 여객터미널 국제설계공모
상태바
‘가덕도신공항’ 여객터미널 국제설계공모
  • 오정현 기자
  • 승인 2024.03.1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등 당선작에는 760억 상당의 여객터미널 설계권 부여
가덕도신공항 국제설계공모 포스터
가덕도신공항 국제설계공모 포스터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가덕도신공항 내 총 60개 동(28만㎡)건축물에대한 설계자를 결정하는「가덕도신공항 여객터미널 국제설계공모」에 착수한다.

 

이번 공모는 건축사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공항을 조성하기 위해 국내외 건축사가 모두 응모 가능한 국제설계공모 방식으로 추진된다.

 

공모에 참여할 업체는 공모 누리집(http://gadeokap-compe.kr)을 통해 4월19일까지 참가등록을 하고, 6월13일까지 공모안을 접수해야 한다.

 

공모에 관심 있는 업체를 위해 3월28일 현장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당선작은 기술전문위원회의 검토와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6월24일 발표할 계획이다.

 

당선작은 7인의 심사위원이 디자인 우수성, 배치및 내·외부 공간계획의 적절성, 수화물처리시스템(Baggage Handling System)의 효율성, BIM 적용 설계 방안 등에 대하여 중점 평가하여 선정한다.

 

심사에 앞서, 이용 편의성·접근성·안전성 확보를 위해 5개 분야(건축계획, 건축구조·시공, 여객서비스·수화물처리시스템(BHS), 공항보안, 시설배치·교통접근)에 대한 기술전문위원회의 검토도 실시할 계획이다.

 

1등 당선작에는 약 760억원 상당의 여객터미널의 설계권, 2등 당선작에는 약 120억원 상당의 관제탑, 통합청사 등 부대건물의 설계권이 부여된다.

 

자세한 사항은 공모 누리집에서 3월 14일 14시부터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김정희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장은 “이용하기 편리하며, 안전한 가덕도신공항을 건설할 수 있도록 이번 국제설계공모에 국내외 건축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제안을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