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 2023년 대구를 빛낸 건축상 수상작 발표
상태바
대구광역시, 2023년 대구를 빛낸 건축상 수상작 발표
  • 박가은 기자
  • 승인 2023.10.3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우수상 수상작은 K-Water 낙동강유역본부 사옥, 엔젤게임즈 사옥, 사유원 가가빈빈카페

  대구광역시는 ‘제32회 대구광역시 건축상’ 최우수상으로 북구 칠성동2가 소재의 한국수자원공사 K-Water 낙동강유역본부 사옥, 수성구 대흥동 엔젤게임즈 사옥, 군위군 부계면 소재의 사유원 내 가가빈빈카페 이상 3 작품을 선정했다.

우수상으로는 중구 대봉동 청라국민체육센터, 북구 구암동 소재의 카페 소소래, 수성구 황금2동 행정복지센터, 달서구 대천동 달서선사관 청소년문화의집 이상 4 작품을 선정했다.

아울러 시민참여 분야에서는 북구 구암동 카페인 소소래가 시민들의 최다득표를 얻어 우수상과 함께 대구시민상을 동시 수상하게 됐다. 대구시민상을 제외한 분야는 건축상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했으며, 아쉽게도 올해 대상은 선정되지 않았다.

1989년 처음 시행해 올해로 제32회째를 맞이하고 있는 ‘대구광역시 건축상’은 시민들의 활기를 함께 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보이는 여러 작품들을 건축 관련 단체 및 구·군 등으로부터 추천받아, 총 33개 작품에 대해 1차 심사를 거친 후 10월 5일 현장 실사 등을 포함한 최종 선정위원회를 개최한 바 있다.

최우수상 수상작 중 북구 칠성동2가 소재의 K-Water 낙동강유역본부 사옥은 입면의 형태를 순항하는 낙동강 돛배의 이미지를 형상화해 낙동강의 수변 가치를 제고하는 랜드마크를 목표로 했다.

K-Water 낙동강유역본부 사옥
K-Water 낙동강유역본부 사옥

수성구 대흥동의 엔젤게임즈 사옥은 간결하고 날카로운 이미지의 아노다이징 패널, 넓은 솔리드 매스와 반복되는 얇은 수직 레이어를 조합해 역동적이면서도 안정감 있는 입면을 구성했다.

엔젤게임즈 사옥
엔젤게임즈 사옥

군위군 부계면의 사유원 가가빈빈카페는 지형과 풍경에 중심을 두고 건축을 땅의 연장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한 건축물로 사방으로 열린풍경을 바라보도록 계획됐다.

가가빈빈카페
가가빈빈카페

우수상을 받은 작품을 살펴보면, 청라국민체육센터는 중구 대봉도서관 옆에 위치한 기존 강당을 허물고 건립된 운동시설로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생활체육의 활성화 도모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간으로 계획했다.

황금2동 행정복지센터는 건축 전면을 최대한 후퇴시키고 그 공지를 열린도서관과 주민복지센터의 마당으로 이용해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니즈를 창의적 구성으로 풀어냈다.

달서선사관 청소년문화의집 주변은 선사시대 거점공원들이 위치하고 있으며 전시시설과 수련시설이라는 각 용도별 고유의 정체성 및 유기적 연결을 통한 효율적인 복합건물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

소소래는 북구 구암동에 위치한 카페로 우수상과 대구시민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도시와 자연의 중간지역에 위치해, 번잡한 도시의 풍경을 적절히 차단해 함지산의 풍경이 들어오게 계획했다.

김병환 대구광역시 건축과장은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우수한 건축물을 통해 지역 건축문화 발전과 공공적 가치 실현에 기여한 모든 건축주, 설계자, 시공자 등 관계자분께 감사를 전한다”며, “앞으로도 도시 경관을 향상시키고 시민과 함께할 수 있는 건축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우수한 지역 건축물을 장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입상 작품은 오는 11월 1일부터 11월 8일까지 8일간 수성구 상화동산에서 개최되는 ‘2023년 대구건축비엔날레’ 행사기간 동안 전시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