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서울시, 공동주택 건설현장 점검…품질·안전점검 강화
상태바
SH공사-서울시, 공동주택 건설현장 점검…품질·안전점검 강화
  • 노윤주 기자
  • 승인 2023.07.12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 등 7일 고덕강일 2단지 건설현장 골조 공정 점검 실시
주요공종 동영상 기록관리, 상시 점검 및 모니터링 등으로 안전·품질관리 철저
공공기관 최초 공사과정 유튜브 공개로 부실시공 원천차단 및 입주예정자 신뢰 확보
김헌동 SH공사 사장이 현장 점검 회의 중 안전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이 현장 점검 회의 중 안전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헌동)와 서울시 지역건축안전센터가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건설현장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와 관련해 품질·안전점검을 위해 고덕강일 2단지 건설현장을 합동 점검했다.

SH공사와 서울시 지역건축안전센터는 7일 고덕강일 2단지 제로에너지아파트 건설현장에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 2단지 제로에너지 아파트 건설공사‘는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건축물 ZEB3등급 인증 주거단지로,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일동 599-10번지에 행복주택 및 국민임대 공공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지하2층~지상18층 아파트 6개동, 전용면적 29㎡ 210세대, 35㎡ 126세대, 36㎡ 165세대, 39㎡ 67세대, 49㎡ 138세대 등 총 697세대로 구성된다.
    
SH공사는 이날 인천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의 원인이 된 전단보강근 등 지하주차장 상부 철근배근 적정여부 점검은 물론 비파괴 시험을 통한 콘크리트 강도 적정여부 등 철근콘크리트 공정에 대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현장점검단이 고덕강일 2단지 건설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현장점검단이 고덕강일 2단지 건설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특히 이날 현장점검과는 별도로 철근콘크리트 공종 등 주요 공종을 촬영한 동영상을 분석해 지금까지 진행해온 공사 과정을 점검했다.
동영상 기록을 바탕으로 △ 설계 도면대로 시공하고 있는지 △ 작업 방법 및 순서를 지키고 있는지 △ 안전규정을 준수하며 시공하는지 등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시설물을 뜯거나 땅을 파지 않고도 부실시공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SH공사는 긴급점검에 앞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직후인 지난 5월 8~12일에도 전체 시공현장 및 기준공 현장(무량판 공동주택 건설현장 포함)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SH공사 건축구조분야 자문위원을 투입해 설계도서, 검측관리대장, 품질관리계획서 등 서류점검 및 보강근 배근 등 설계도서 준수여부, 동바리 설치 적정여부 등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한편 SH공사는 건설공기업 최초로 2022년 10월부터 공사가 시공하는 건설현장의 주요 공종을 바디캠 등 각종 스마트 장비로 동영상 촬영 및 기록, 관리하고 있으며, 매월 정기안전점검 및 현장 간 교차 점검을 진행하는 등 철저하고 면밀한 안전 및 품질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주요공종 동영상 기록·관리를 통한 철저하고 면밀한 안전 및 품질관리로 오랜기간 안전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고품격 고품질 백년주택 공급할 것”이라며 “‘공공기관 최초’ SH공사가 시공하는 건설현장의 ‘공사과정 유튜브 공개’로 입주예정자는 물론 천만 서울시민이 신뢰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건설 현장 동영상 촬영 예시
건설 현장 동영상 촬영 예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