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자립도 32% 고양시, 시비로만 '2900억 신청사' 건립 추진 중단
상태바
재정자립도 32% 고양시, 시비로만 '2900억 신청사' 건립 추진 중단
  • 노윤주 기자
  • 승인 2022.06.28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환 고양시장 당선인이 행정절차 중지를 요청하고, 재검토 의지를 밝히면서 경기 고양시 신청사 건립에 제동이 걸렸다. 
도시계획 전문가인 이 당선인은 사업 예산 마련 방안 개선이 필요하고, 입지 선정 과정에서도 석연치 않은 지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27일 시에 따르면 다음 달 1일 취임하는 이 당선인은 고양시에 신청사 건립 일정을 중단 해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고양시는 덕양구 주교동 제1공영주차장 부지 등에 총사업비 약 2,950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73,946㎡ 규모로 지하1층, 지상8층의 시 청사 건립을 추진 중이었다. 개청 목표 시기는 2025년 10월이었다.

이 당선인은 우선 과도학 재정투입을 신청사 건립 중단 명분으로 내세웠다. 그는 "재정자립도가 갈수록 낮아지는 상황에서 2,95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전액을 시 재정으로만 투입하는 것은 문제다" 라고 지거했다.

실제 올해 기준으로 경기도가 내놓은 고양시의 재정자립도는 같은 특례시인 용인시(48.7%)나 수원시(38.4%)보다 낮은 32.8%에 불과하다. 이에 이 당선인은 100% 시 자체 부담이 아닌 국비와 도비 확보, 민간 복합개발 등을 통해 사업비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제 설계공모 당선작인 고양시 신청사 조감도
국제 설계공모 당선작인 고양시 신청사 조감도

이 당선인 요구에 이춘표 고양시 제2부시장은 "(신청사 건립 진행을) 올 스톱하겠다"면서 "시 재정을 투입하지 않는 방향으로 실질적으로 갈 계획" 이라고 했다.
그리고 신청사 입지 선정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표하고 있으며, 지난 23일 신청사 부지를 방문한 이 당선인 시장직인수위원회는 "대장천 위쪽 시유지인 주교동 제1공영주차장 부지를 유보지로 두고, 고양시가 따로 매입해야 할 아래 부지에 신청사를 짓겠다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당초 건축 연면적을 8만4,000㎡ 요구했지만 타당성 조사를 주관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건축 연면적을 약 1만㎡ 축소해 7만3,946㎡로 결정했다"며 "하지만 오히려 총사업비가 2,950억 원으로 당초 2,500억 원보다 450억 원이 늘었다”고도 지적했다.

시 관계자들은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지난해 12월 신청사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당선작을 확정한 데 이어 올해 4월에는 컨소시엄과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계약까지 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신청사 건립 절차 일체를 중단했으나,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당선인 취임 이후 신청사 건립은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토지 공간 이용계획이 과도하다”며 "사업지 확장 과정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