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건축가 : 호림건축사사무소
상태바
충청건축가 : 호림건축사사무소
  • 염혜원 기자
  • 승인 2021.09.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orim Architects
지그재그하우스
프로필- 호림건축사사무소

지그재그하우스의 서측에는 도로와 상가건물 부지가 열을 맞추어 구획되어 있고 남, 동, 북측은 아직은 비어 있는 이웃 단독주택 부지들에 둘러싸여 있다. 각 세대 구성원 간 층별 분리된 독립적 공간 구성, 1층 거실과 주방 공간의 분리, 1층 거실과 외부 마당 중간에 비 맞지 않는 데크 공간을, 서측 도로와 상가로부터의 시선차단을 통한 프라이버시 확보, 비를 맞지 않는 외부 주차장 등의 내용을 건축주와의 상담을 통해 추출해냈다. 부지가 외부로부터 프라이버시 침해가 우려되는 위치에 있다는 점, 그리고 각 실의 독립성과 특질을 부여하기 위해 평면 유형별 유사‘ ㄷ’자 형태로 구성되었다.

집 전체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공간인 1층 거실 공간은 집을 구성하는 다른 각 실들, 앞/뒷마당과 수평적, 수직적 그리고 시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비록 크지 않은 공간이지만 전형적 거실 공간을 탈피한 개방감과 연결성에 의해 공간적으로 확장되었다. 크기는 평면적 수치만이 아닌 확장성의 형태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빛이 산란되는 공간으로 1층 데크 바닥을 치고 들어오는 간접채광, 2층 다목적공간을 통해 들어와 경사 천정을 치고 들어오는 간접채광 그리고 동측 출입구를 통해 들어오는 채광이 빛의 울림통을 형성하여 항상 밝고 쾌적한 상태를 유지시켜 준다.

1층 침실은 심리적 안정감을 위해 동측에 주방, 다이닝 공간은 서측이지만 동측 채광을 받으며 독립적 공간으로 구성되어 주부에게 카페같은‘ 쉼’의 공간으로 계획했다. 2층은 1층 가족실을 중심으로 동측에는 아이를 위한 공간, 서측에는 침실, 세탁/욕실 그리고 밖을 바라보며 차를 나눌 수 있는 다실 공간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이어주는 브리지는 일반적 복도 폭 보다 넓게 설계되어 1층 가족실의 확장된 다목적공간으로 열린 뷰에서 책을 읽는 서재 공간 등의 유희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지그재그하우스 - 호림건축사사무소
지그재그하우스 - 호림건축사사무소

위치 세종시 고운동 1540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382㎡

건축면적 128㎡

연면적 191㎡

규모 지상2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경량목구조

마감 징크, 시멘트모노타일

건축주 박호정, 김가을

인테리어 아바드존 / 전진화

조경 산수목조경

시공 건축주직영

사진 김성희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16(2021년 9월호)을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