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린생활시설_블랙 스프라우트
상태바
근린생활시설_블랙 스프라우트
  • 염혜원 기자
  • 승인 2021.01.26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AG 건축사사무소 / 윤동원
AAG architecten / Dongwon Yoon
블랙 스프라우트 - AAG 건축사사무소

대지는 앞면 큰 도로와 뒷면 작은 도로에 접해 있으며, 정북일조의 영향이 없어 공간 및 매스구성에는 자유로웠다. 건축주와 몇 차례 미팅 후 우리는 아파트에 살던 젊은 부부가 새로운 주거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하면 좋겠다고 방향을 잡았다. 그 방법으로 조적쌓기의 새로운 시도, 계단실의 빛과 그림자, 외부와 소통이 되는 테라스, 거실과 건너편 아파트 정원과의 소통, 거실과 다락과의 소통 등과 같은 아이디어를 계획에 반영하였다.

입면계획에서 전면과 후면은 완전히 다른 분위기로 계획하여 반전의 느낌을 주고자 하였다. 주요 외부마감으로 전면 파사드에는 큐블록 S340 빈티지블랙 벽돌(홀수돌출쌓기)과 4층 테라스의 S340 탱고레드(가로메지쌓기)를 사용하여 블랙과 레드의 조화로운 구성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반면 후면은 큐블록 S340 빈티지블랙 벽돌(홀수돌출쌓기)과 중간부의 S340 카퍼브라운(가로메지쌓기)으로 계획하였는데, 특히 중간부 입면의 계단실은 새로운 시도로 비워쌓기하여 독특한 입면을 가질 수 있었다. 이는 내부에 빛과 그림자로 역동적인 공간을 연출해 준다. (중략)

1층은 근린생활시설, 2~3층은 4가구의 임대세대 그리고 4층 및 다락은 주인세대로 구성되었다. 4층 내부 거실 공간은 상부 오픈하여 공간의 깊이감을 더해 주었고 또한 다락공간과의 소통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그리고, 거실공간의 배치와 방향을 반대편 아파트의 정원과 같은 선상에 계획함으로써 우리집 정원처럼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테라스공간은 4층 내부 공간의 중간지점에 계획하여 시각적, 감성적 전이공간으로의 역할을 하도록 유도하였다.

블랙 스프라우트 - AAG 건축사사무소

위치 경기도 시흥시 은행동

용도 근린생활시설, 다가구주택

대지면적 303㎡

건축면적 181㎡

연면적 578㎡

규모 지상4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마감 큐블록, 리얼징크

사진 AAG 건축사사무소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09(2021년 2월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