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소주택 세로로: 스몰러 아키텍츠
상태바
협소주택 세로로: 스몰러 아키텍츠
  • 김지영 기자
  • 승인 2020.09.0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ller Architects / Minwook Choi
스몰러 아키텍츠 / 최민욱

 

협소주택 세로로는 서울 종로구에 있는 신혼부부를 위한 단독주택이다. 건축가인 남편과 와인강사인 아내는 도심한복판에 작은 땅을 구입해 둘을 위한 작은 집을 짓기로 결심했다. 집을 짓기에는 다소 부족해 보이는 34㎡의 대지였지만 공원이 바로 옆에 있고 대중교통의 접근성이 높아 주거로의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하나의 층에 하나의 기능을 배치해 집을 설계했다. 1층에는 필로티 주차장, 2층 서재+화장실, 3층 주방, 4층 침실+화장실, 5층 옷방+욕실이 있다. 15㎡ 크기의 방을 하나씩 수직으로 쌓은 형태이다. 층별로 계획된 실들은 부부의 생활 패턴을 고려해 설계되었다. 잠을 자거나 옷을 갈아입고 씻는 행위는 4~5층에 집중되어 있고, 일어나 일을 하거나 밥을 먹는 공간은 2~3층에 위치해 있다. 이 때문에 낮 시간은 주로 2~3층에서 보내고 저녁 시간은 주로 4~5층에서 보낸다.
건물의 형태는 주변 여건을 반영해 디자인하였다. 햇빛이 들어오는 남쪽과 공원을 바라볼 수 있는 서쪽으로는 큰 창문을 계획하였다. 이 때문에 집 안에서도 멋진 자연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충분한 햇빛이 실내로 들어온다. 반대로 동쪽과 북쪽은 창문을 최소화하였다. 주변건물이 가깝게 위치해 단독주택의 프라이버시를 지키고자 하였다. 건물 외벽의 곡선디자인도 대지의 형태를 따라 자연스럽게 디자인되었다. 덕분에 작은 건물이 꽤 커 보이기도 하고 미니멀한 입면디자인과 어울려 독특한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있다.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34㎡

건축면적 20㎡

연면적 67㎡

규모 지상5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마감 스타코플렉스

시공 ㈜이노건설

사진 변종석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04(2020년 9월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