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rock, 전 세계 로봇청소기 판매 1위 등극

-- 창립 10주년 전날 열린 글로벌 신제품 론칭 행사에서 공개

-- 장기적 비전을 갖고 고객 중심 혁신을 최우선 가치로 삼은 결과로 평가

베이징 2024년 4월 1일 /PRNewswire=연합뉴스/ -- 더욱 편리하고 깨끗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설계된 초지능 가정용 로봇 분야의 글로벌 선두기업 Roborock[https://us.roborock.com/]이 전 세계 로봇청소기 판매량 1위를 차지한 것으로 29일 발표된 Euromonitor 데이터를 통해 확인됐다. Roborock은 창립 10주년 전날 열린 글로벌 신제품 론칭 행사에서 이 같은 성과 등을 자축하는 동시에 향후 비전을 공유하며 앞으로 출시될 신제품 라인도 일부 공개했다.

Roborock Unveils Global No.1 Robotic Vacuum Cleaner Sales Ranking at International Launch Event
Roborock Unveils Global No.1 Robotic Vacuum Cleaner Sales Ranking at International Launch Event

2014년 설립된 Roborock은 오랫동안 고객 중심의 혁신에 매진하며 성공을 거두었다. 일상생활의 질을 개선하는 의미 있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열성 팬을 구축할 수 있었고, 이러한 노력은 Euromonitor가 집계한 로봇청소기 분야 전 세계 판매 1위[1]에 오르며 결실을 맺었다.

Roborock의 Quan 사장은 "지난 10년간 받아온 지속적인 신뢰와 성원 덕분에 가능했던 이러한 성과를 여러분과 함께 축하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영광"이라면서 "우리가 '옳은 일을 하기 위해 긴 안목을 가지자'라는 브랜드 정신을 항상 중시해왔다는 점에서 Roborock이 걸어온 성공의 여정은 단거리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과 같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선사하기 위해 집중하겠다는 우리의 확고한 약속이 오늘날 스마트홈 분야의 글로벌 리더가 되게 해준 브랜드 호감도를 쌓아 올릴 수 있었던 비결이다"라고 강조했다.

성공으로 가는 디딤돌: 글로벌 선도 가전 브랜드로 꾸준히 성장

Roborock은 글로벌 성공 신화를 더욱 공고히 다지면서 주요 시장에서도 인상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Roborock은 현재 170여 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전 세계 1500만이 넘는 가정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DC 데이터에 따르면 Roborock은 매출 기준으로 터키에서 1위, 미국에서 2위를 각각 차지하고 있으며, 출하량 기준으로 2023년 한국과 독일 및 북유럽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추정된다[2]. 최신 재무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Roborock은 지난해 260만 대가 넘는 로봇청소기를 출하하며 총 86억 5000만 위안(미화 12억 20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Roborock의 해외 사업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21.42% 성장했고, 순이익은 같은 기간 73.32% 늘어난 20억 5000만 위안(미화 2억 8800만 달러)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모든 주요 시장에서 일관된 성장을 보이면서 소비자 수요에 직접 대응하고 사용자 경험 전반에서 뛰어난 경험을 추구하는 Roborock의 전략적 선택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공감을 얻는 데 성공했다는 걸 증명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Quan 사장은 이러한 결과 자체가 궁극적인 최종 목표는 아니라는 점을 인정했다. 글로벌화는 업계를 이끌어가는 선두기업이 되고자 하는 Roborock의 사명에서 중요한 축이다. 따라서 Roborock은 다양한 시장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고려하여 글로벌 사용자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고,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파트너십을 확대하여 더 큰 규모와 더 빠른 속도로 해외로 진출함으로써 글로벌 입지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의미 있는 혁신: Roborock의 사용자 중심 R&D 원칙과 혁신적인 최신 개발

소비자에게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Roborock의 열정은 실제 소비자의 고충을 해결할 수 있는 신기술 발전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원동력으로 평가된다. Roborock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연구개발(R&D)에만 19억 위안(미화 2억 6000만 달러)을 투자했다. 또한 항상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기 때문에 R&D팀은 빠른 해결책을 찾기보다는 청소 기능, 매핑과 내비게이션, 편의성과 스마트홈 상호 연결과 관련된 주요 영역에서 최종 소비자의 니즈를 제대로 충족시킬 수 있는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

최신 제품군의 청소 기능을 강화해온 Roborock은 구석까지 100% 청소가 가능한 스트레칭 사이드 브러시인 FlexiArm DesignTM 사이드 브러시를 출시하여 청소 경험을 향상시켰다.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지 보수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핸즈프리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최근 걸레 세척과 물탱크 보충 시 파이프를 통해 더러운 물을 자동으로 비우고 깨끗한 물로 교체해주는 자동 물 보충•배수 시스템을 선보였다.

Roborock은 첨단 하드웨어 솔루션 외에도 항상 자사 기기의 기능과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신기술을 발견하고 구현하는 데 많은 투자를 해왔다. Roborock의 반응형 인공지능(AI) 2.0 장애물 인식 기술은 바닥과 방 유형을 인식하고 구분하고, 바닥 거울과 애완동물 용품 등 73가지 장애물을 정확하게 식별해 이동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Roborock SmartPlanTM 기능은 첨단 AI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의 습관과 특정 집 구조를 기반으로 청소 경로와 설정을 지능적으로 계획하고 최적화해 더욱 지능적이고 효율적으로 청소할 수 있다. S8 MaxV Ultra는 현재 개방형 스마트홈 연결 표준 매터(Matter)를 주관하는 CSA로부터 인증을 받았으며, 다른 Roborock 제품들도 조만간 연결성을 강화해 인증을 받을 예정이다.

소비자 삶의 질 향상을 위한 Roborock의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Roborock은 흥미로운 신제품 출시를 마무리하며 기존 지능형 자동화 기기 포트폴리오에 새롭게 추가된 세 가지 신제품인 G20S(S8 MaxV Ultra), V20, P10S Pro를 공개했다. 이 신형 로봇청소기는 Roborock의 제품 매니저가 무대에 올라 소개했다.

CES 2024에서 큰 호평을 받으며 출시된 G20S(S8 MaxV Ultra)[https://global.roborock.com/pages/roborock-s8-maxv-ultra]는 Roborock의 청소기 중 가장 기술적으로 발전된 원스톱 청소 솔루션이다. 매우 직관적인 청소기인 G20S에는 완벽한 구석 청소가 가능한 독특한 로봇 팔인 FlexiArm DesignTM 사이드 브러시와 모서리 청소를 위한 추가 사이드 걸레가 장착되어 있다. 여기에는 또 반응형 AI 2.0 장애물 인식 기능, 내장 지능형 음성 비서, 지능형 걸레 재세척 및 재걸레질 기능을 갖춘 동시에 온수와 온풍으로 로봇 청소기를 자동으로 유지 관리해주는 RockDock(R) Ultra가 탑재되어 있다. G20S는 4월부터 전 세계에서 1799.99달러(1499유로)에 구매할 수 있다.

중국에서 처음 출시되는 V20은 변조된 빛의 반사를 관찰해 더욱 직관적인 바닥 매핑을 위한 깊이 정확도를 더 잘 파악할 수 있는 듀얼 비전(dual-vision) 3DToF 고체형 라이다(LiDAR) 내비게이션과 장애물 회피 시스템을 탑재한 세계 최초의 로봇 청소기다. 8.2cm에 불과한 초박형 본체와 FlexiArm DesignTM 구석과 모서리 청소 기능, DuoRoller Riser 브러시, 유지보수가 필요 없는 청소 독(dock)이 장착된 V20은 자동화된 저비용 청소를 새롭게 정의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P10S Pro는 손이 닿지 않는 곳을 청소하기 위한 완벽한 파트너다. FlexiArm Design TM과 확장 가능한 사이드 브러시 및 걸레가 결합된 P10S Pro는 구석과 모서리까지 100% 청소가 가능할 만큼 아무리 까다로운 표면도 손쉽게 청소해준다.

이 세 가지 제품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려는 Roborock의 노력을 더욱 공고히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혁신 제품 등에 대한 시장별 출시 시기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Roborock 소개

Roborock[https://us.roborock.com/]은 가정용 청소기, 특히 혁신적인 로봇과 무선 및 습건식 청소기를 연구하고 개발하고 생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모든 제품은 고객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진정한 문제 해결을 목표로 설계된다. Roborock 제품은 현재 미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40여 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Roborock은 총 4곳, 즉 베이징, 상하이, 선전, 홍콩에 사무소를 두고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https://global.roborock.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본 데이터는 Euromonitor International (Shanghai) Co., Ltd.가 제공한 데이터다. 2023년 1~3분기 전 세계 로봇청소기 판매액(단위: 1억 위안) 기준으로 Roborock이 업계 1위를 차지했다. 로봇청소기는 센서를 이용해 자동으로 실내를 돌아다니며 바닥을 청소하는 진공청소기를 말한다. 조사는 2024년 2월에 완료됐다.

[2] 2023년 4분기 IDC Quarterly Smart Home Device Tracker 기준 데이터다. 미국과 터키의 순위는 판매액 기준이며, 한국과 독일, 북유럽 국가(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순위는 출하량 기준이다.

출처: Robor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