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구립 샛별어린이집 대체 신축 설계 공모 당선작 선정
상태바
동작구 구립 샛별어린이집 대체 신축 설계 공모 당선작 선정
  • 노윤주 기자
  • 승인 2022.06.15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립샛별어린이집 대체신축 설계 공모 당선작
구립샛별어린이집 대체신축 설계 공모 당선작

동작구청은 지난 14일 구립 샛별어린이집 대체신축 설계공모에 대한 심사위원회 심사결과 에스디제이 건축사사무소에서 출품한 작품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구립샛별어린이집은 국내 113팀이 참가 등록해 20개 팀이 공모 안을 제출했으며, 당선작인 에스디제이 건축사사무소를 비롯해 우수작은 건축사사무소 씨아이플러스의 작품, 그 외 엠유피건축사사무소, 흰 건축사사무소, 건축사사무소 숲의 작품이 선정됐다.

당선작에 따르면 공동주택 밀집지역 안에 위치하는 샛별어린이집은 좁은 도로와 비정형의 대지 형태, 근거리 공공시설 및 국립어린이집의 부재 등의 고유한 매락 안에 존재하고, 이에 지역적 맥락을 상기시키며, 부재한 공공성을 회복하고 어린이들이 다채롭게 경험할 수 있는 어린이집을 제안하고자 한다.

『공간적 내러티브 Space Narrative』
아이들의 이야긴느 흥미진진하다. 어린이집에 다녀온 아이은 누구와 무엇을 했는지 온 몸으로 말하고 표현한다. 이런 면에서 어린이집은 아이들에게 서사를 갖는다.
'공간적 내러티브' 라 명명한 이 서사는 아이들의 시선으로 바라 본, 일종의 여정이다. 건축적으로 다시 표현하자면 지역/맥락적 접근과 공간(평면)적, 형태(입단면)적 계획을 아이들의 경험으로 다시 이해하고 생각해보는 방식이 된다.
공간적 내러티브는 샛별어린이집 계획을 관통하는 큰 방향성이 되며, 아이들을 위한 공간이면서도 동시에 지역과 연계되는 어린이집을 제안하고자 한다.

 

구립 샛별어린이집은 총사업비 1,329.5 백 만원을 투입하여 지상3층의 연먼적 300㎡ 내외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23년 1월에 착공하여 24년 2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