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등작_서울시립대학교 미래융합관(University of Seoul Convergence Science Center)

㈜에스이에이건축사사무소 / 박홍태, 권영

2019-07-25     박은혜 기자

 

서울시립대학교
 
소개글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286 3월호를 참고하세요.
 

본문내용

위치 : 서울시 동대문구 서울시립대로 163 서울시립대학교 내

용도 : 교육연구시설

규모 : 지하2층, 지상6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

마감 : 석재, 로이복층유리, 알루미늄루버

설계팀 : 이홍주, 최병국, 구청용, 홍순필, 김유정, 채규연, 유주예, 최영재

 

<The Campus Serendipity>

뜻밖의 만남, 의도하지 않은 만남, 운 좋은 만남

<Community platform>

서울시립대학교의 캠퍼스 중심에 위치한 학생회관과 자주터(중앙광장) 주변을 비워 대학본부관에서 중앙도서관까지 열린 새로운 공간은 자주터에서 시원하게 펼쳐지는 새로운 중심공간 ‘커뮤니티 플랫폼’이 된다. 커뮤니티 플랫폼은 그 자체로 공공적 성격을 띠어 주변시설과 조화로우며, 다양한 사람, 분야, 문화, 커뮤니티가 공존하고 소통하기 위한 개방적인 구조를 가지며 그 자체로 여정이 되어 만남과 교류, 휴식과 사색의 장소가 된다.

<Infinity corridor>

대학본부관 하부의 진리관(예정)과 미래융합관 교육용 강의실, 제 2공학관(예정) 하부공간이 이어지는 인피니티 코리도어에서는 다양한 콘텐츠가 모여 중앙도서관까지 연결되는 활기찬 교육문화의 가로가 형성된다. 인피티니 코리도어는 다양하고 우연한 만남을 유도하면서 캠퍼스 전체로 자연스럽게 확장된다. 캠퍼스 내·외부의 환경은 구성원들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다양한 액티비티를 담아낸다.

<Interesting space>

학교 구성원들의 일상은 더 이상 일정한 영역에서만 이루어지지 않고 캠퍼스 전체로 자연스럽게 확장된다. 이를 위해 캠퍼스 내·외부의 환경이 개방되어야 하고 다양한 활동을 담아낼 공간이 필요하다. 인터레스팅 스페이스는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교육 커뮤니티 네트워크의 장으로 제공되며, 다양한 교류의 장소이자 휴식공간으로 학교 구성원들의 이상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