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노약자들을 위한 유니버설 건축 디자인

페어팩스 시청, 지역 노약자들을 위해 건축 디자인 프로그램 도입

2019-08-28     강샘 미주/캐나다 지역전문기자
노약자들을

[현관에서 미래까지] 북부 버지니아에 위치한 페어팩스 카운티 유니버설 디자인 캠페인이다.

미국은 노약자들의 천국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알려져 있는 것과는 다르게 노약자들을 불편하게 하는 수많은 것들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그중의 하나가 건축물들이다. 특히 건축물들은 지어진지가 너무 오래되어  노약자들이 이용하기 힘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여기저기 계단도 많고 복도나 화장실이  좁아서 불편한 때가 많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페어팩스 시청에서는 지역 노약자들을 위해 유니버설 건축 디자인 프로그램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시 건축 부에서 주안점으로 두고 있는 것은 건물 입구와 복도에 계단을 모두 없애는 것이다. 독도를 충분히 넓게 만들 것과 마루 나 샤워장 그리고 욕조 안에 미끄럼 방지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다. 그리고 도어 손잡이는 지존의 둥근 형보다는 막대기 식으로 만들어 손이 불편한 노약자들이 쉽게 이용하게 만드는 것이다.

 

유니버설

집 주인은 물론 방문객이 노약자 일 경우 어려움 없이 집을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구조로 건축물을 신축, 혹은 개조하고 싶을 경우에는 시 관계자에 전화로 연락하거나 직접 찾아가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주소: Department of Public Works and Environmental Services
       12055 Government Center Parkway, Suite 216
       Fairfax, VA 22035

전화: +1-703-324-1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