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_AKN Nursery

HIBINOSEKKEI + Youji no Shiro 히비노세케이 + 유지노시로

2021-10-05     염혜원 기자

아키루노 포레스트 하우스

두 가지 기능을 가진 시설로, 하나는 0-3세 영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교육 트레이닝 센터이고, 다른 하나는 이 시설 옆에 있는 어린이집의 아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이다. 아키루노 지역은 면적의 반 이상이 숲이라 이 시설은 아이와 어른 모두 자연을 느끼며 풍부한 감수성과 독립심을 키울 수 있도록‘ 아키루노 포레스트 하우스’라는 컨셉트로 설계되었다.

이 건물은 나무로 심플하게 디자인된 2개의 사각형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둥과 보가 동일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다. 이러한 구조는 건물을 지지할 뿐만 아니라 어른들이 이 건물을 몬테소리 트레이닝 센터로 사용할 때 이러한 기둥과 보가 길이와 너비를 측정하는 표시가 될 수 있다.

게다가 기둥 주위를 뛰어다니거나, 기둥 사이에 숨거나 친구들과 가까이 앉는 등 기둥은 아이들의 놀이 요소가 될 수 있다. 출입구 옆 보육지원실에는 책장으로도 사용되는 목판이 있다. 숲의 목재를 사용하여 숲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고 감성을 자극한다. 이렇게 심플하면서도 감각적인 공간에서 아이들은 독립심을 가지고 놀면서 배울 수 있다.

보육지원실은 이웃을 위해서도 열려 있다. 벽과 천장에는 인공 코팅제 없이 현지 목재를 사용하므로 나무의 노화와 실제 질감을 느낄 수 있다. 카페 카운터는 아이와 어른이 카페 시간을 즐기면서 지역 산물을 알 수 있도록 현지 목재를 쌓아 디자인했다. 이와 같이 아키루노 포레스트 하우스는 아이들, 직원, 이웃을 위한 집이다. 현지 천연목을 사용한 감각적인 공간에서 자연을 배우고 감수성과 독립심, 사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운다.

위치 일본 도쿄 아키루노

용도 노유자시설

대지면적 320㎡

건축면적 191㎡

연면적 292㎡

규모 지상2층

구조 목구조

사진 studio BAUHAUS / Toshinari Soga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17(2021년 10월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