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네이처산부인과: ㈜종합건축사사무소 온고당

ONGODANG ARCHITECTS / Woosung Ahn ㈜종합건축사사무소 온고당 / 안우성

2021-10-01     이혜경 기자

 

지하가 없는 11층
위치가 좋은 두 번째 후보지로 땅을 정하고 설계에 착수하였다. 그런데 얼마나 부지가 협소한지 주차와 코어를 배치하니 PS공간을 배치할 수 없었다. 절망. 지하에 기계실을 두고 설비공간을 통해 지상에 설비를 공급해야 하는데 불가능하였다. 다행히 용적률이 남아 기계실을 지상에 두기로 하고 설비공간은 기계실이 위치한 지상 2층 이상에만 두었다. 1층을 필로티 주차장, 2~3층은 기계실과 갤러리, 소아과 등을 두고 4층에 메인 외래진료공간을 두었다. 자연스럽게 지하가 필요 없어져 공사 기간은 단축되었고 공사비는 절감되었다. 여유 있는 상업지역의 용적률 덕분이었다. 완공 후에도 여전히 용적률은 남아 있다.


층별 구성
4층에 산부인과 외래, 5층에 수술, 분만실, 6~7층에 입원실, 8~10층에 산후조리원을 배치하였다. 2~3층에는 약국, 갤러리, 산모문화센터, 소아과 등 보조적인 기능들이 배치되었다. 최상층 10층에는 원장실과 식당, 주방, 세탁실이 배치되었다. 원활한 수직이동을 위하여 승강기를 2대 배치하였다. 승강기 2대를 두어야 11개 층의 수직이동이 원활하기 때문이다. 승강기 2대와 지하 기계실을 맞바꾼 셈이다. 1층 주차장에는 자주식과 로터리식 주차가 같이 계획되었다.

 

 

위치 경기도 평택시 서정동
용도 근린생활시설(의료)
대지면적 410㎡
건축면적 300㎡
연면적 2,619㎡
규모 지상11층
구조 콘크리트
마감 파벽돌, 고밀도목재패널
시공 예간종합건설
사진 이재성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17 (2021년 10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