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오니어 카잔 데이케어센터(Pioneer-Kaserne Daycare Center)

Behnisch Architekten 베니쉬 아키텍튼

2021-05-03     염혜원 기자

위치 독일 헤센주 하나우

용도 노유자시설

연면적 1,466㎡

건축주 Immobilien- und Baumanagement, Eigenbetrieb der Stadt Hanau

신축 건물은 차세대 데이케어센터가 인근 녹지 공간의 자연 특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이상적인 위치는 클라이네 불라우 숲과 가까운 파이오니어 쿼터의 동쪽 경계에 있는 부지이다. 부지의 총면적은 10,000㎡ 이상이며, 북쪽은 체육관이 있는 3개 실의 초등학교가 마련되고, 남쪽은 6세 이하 아이들 155명을 위한 데이케어센터가 배치된다.

3분할 2층 구조는 주변 녹지와 잘 어울린다. 주요 기능은 지상층에 있으며, 서쪽 출입구에 인접한 다목적실과 식당 등으로 구성된다. 모든 그룹 및 레크리에이션 공간은 남쪽을 향하고 있어 숲을 조망할 수 있으며, 북쪽에서 접근 가능하다. 답답한 복도 느낌이 아닌 출입 영역은 그룹 공간으로 확장되며, 순환 영역은 좌석과 사물함이 있는 휴대품 보관소로 나뉘어져 빛이 풍부한 나무 패널의 출입구를 조성한다. 인접한 수면 공간, 다목적 공간, 세면장 사이에 유아 그룹실이 위치한다. 파사드는 투명한 유리로 되어 있어 아이들은 다양한 날씨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다.

3세 이상의 아이들을 위해 상층부에 건물의 여러 요소를 미세하게 기울여 각 그룹이 탁 트인 숲을 볼 수 있는 트윈 유닛이 구성된다. 모든 실에는 야외 놀이 공간이자 비상탈출구로 사용할 수 있는 테라스가 있다.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12(2021년 5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