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ijing Daxing International Airport: Zaha Hadid Architects

Zaha Hadid Architects / Zaha Hadid, Patrik Schumacher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 / 자하 하디드, 패트릭 슈마허

2020-09-02     김지영 기자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은 도심지에서 남쪽으로 46km 떨어진 다싱지구에 있는 새로운 공항이다(급행열차로 20분 소요). 베이징 다싱의 700,000㎡ 규모 여객 터미널에는 베이징으로 직접 연결되는 80,000㎡의 지상교통센터, 전국고속철도망 및 지역열차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어 톈진과 허베이성의 경제 발전에 촉매제 역할을 한다.
중앙 중정을 중심으로 상호 연결된 공간을 구성하는 중국 전통 건축의 원칙을 반영한 이 터미널의 설계는 모든 승객들을 관련 출발, 도착 또는 환승 구역을 통해 중앙의 그랜드 중정(터미널 중심에 있는 다층의 교류 공간)으로 원활하게 안내한다.
터미널의 아치형 지붕에 있는 6개의 흐르는 형태가 지면에 닿아 건축물을 지지하고 내부에 자연광을 유입시켜 모든 승객들을 중앙 중정으로 인도한다. 또한 자연광은 건물 전체에서 직관적인 탐색 시스템을 제공하는 선형 채광창 네트워크를 통해 터미널로 유입되어 승객들을 출발 게이트에서 또는 출발 게이트로 안내한다.
최대 100m의 구조 범위는 터미널의 넓은 공용 공간을 형성하고 향후 재구성을 위한 최고 수준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터미널의 콤팩트한 방사형 설계를 통해 건물 중앙에서 최소 거리를 두고 터미널에 직접 최대한 많은 항공기를 주차할 수 있음으로 승객들을 위한 탁월한 편의성과 운영 유연성을 갖출 수 있다. 이동식 탑승교가 있는 79개의 게이트가 터미널에 직접 연결되어있어 6대의 A380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동시에 신속하게 이동하도록 할 수 있다.

위치 중국 베이징

용도 교통시설

연면적 700,000㎡

사진 Hufton+Crow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04(2020년 9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