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5주년 특집_한국여성건축가 15인 : 에이텍건축사사무소
상태바
창간 25주년 특집_한국여성건축가 15인 : 에이텍건축사사무소
  • 김지영 기자
  • 승인 2020.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EC Architects & Associates
- Clara Monastery
프로필 - 에이텍건축사사무소
프로필 - 에이텍건축사사무소
에이텍건축사사무소 - 클라라 수도원
에이텍건축사사무소 - 클라라 수도원

제주도 성클라라 수도원은 오직 기도에만 전념하며 살아가는 관상 수도자들이 하느님께 경배드리며 살아가는 성전과 집이다. 40년이 되어 춥고 낡은 수도원을 따뜻한 수도원으로 바꾸는 것 외에 이 수도원은 다른 봉쇄수도원과 달리 금악본당 공동체와 한 성당에서 전례를 거행하는 독특한 관계를 맺고있어 비교적 큰 성당이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가 설계에 참여하게 되어 현장에 갔을 때는 이미 다른 곳에서 설계와 허가가 끝나있었다. 피트와 1층 스라브가 시공 중이었는데 기존 설계자와 여러 이유로 더 이상 진행이 어려워 그 상태에서 다시 시작하게 된 프로젝트이다. 대성당의 신자가 300명이상 들어가도록 규모를 키우는 것과 원형으로 되어있어 불리한 음향을 고려하는 것 이었지만 성당의 모습이 커지면서 재료와 매스들의 관계를 다시 조정하게 되었다. 이미 1층 슬라브가 시공 된 상태에서 어느 것을 살리고 변경이 가능한 것인지를 살펴보고 더욱 경건하고 거룩한 성당이 되도록 성당의 외벽 재료와 매스들을 다시 계획 하였다. 추가로 외부 화장실, 종탑 등 업무가 늘어나면서 성당내부의 제대와 독서대, 성수대 등 가구와 출입문의 디자인까지 하게 되는 영광스런 기회를 얻게 되었다.

매스가 커지면서 수도원의 중심이 된 대성당의 외벽마감은 기존 화강석에서 현무암으로 바꾸어 화강석과 대비를 이루어 잘 드러나게 하였다. 타원형에 석재의 마감은 세로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현무암을 길게 켜서 수평으로 외벽을 따라 쌓아올림으로서 마치 대나무로 엮어 소꾸리를 짠 것처럼 보이게 하였고 이를 드러내기 위하여 판석사이의 깊이와 그림자를 여러 차례 모형으로 만들어 결정하였다.

내부는 타원형으로 장변을 따라 출입구와 제대가 축을 맞춰 계획되어 있으며, 이 수도원의 특징인 다미아노 십자가(회화형 십자가)를 바라보며 진입하는 동선이 길고 높은 천정으로 정적이며 경건한 분위기를 가득 안고 입장하는 성당이다.

 

위치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372

용도 종교시설

대지면적 23,454㎡

건축면적 2,887㎡

연면적 4,849㎡

규모 지상3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마감 화강석 버너마감, 제주 현무암, 로이복층유리

설계팀 김희옥, 김상길, 조현석, 어승선

건축주 클라라수녀원

사진 이중훈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01(2020년 6월호)을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