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5주년 특집_한국여성건축가 15인 : 메조파트너스건축사사무소
상태바
창간 25주년 특집_한국여성건축가 15인 : 메조파트너스건축사사무소
  • 김지영 기자
  • 승인 2020.06.04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EZZO+PARTNERS
- Yeoncheon National Public Daycare Center
프로필 - 메조파트너스건축사사무소
프로필 - 메조파트너스건축사사무소
연천국공립어린이집 - 메조파트너스건축사사무소
연천국공립어린이집 - 메조파트너스건축사사무소

어린이집은 대지의 북동쪽에 위치하여 남쪽의 공원을 너른 마당으로 품고 있으며, 보육실의 중심에는 독립된 중정인 Play-Ground를 배치하여 아이들만을 위한 자연을 품도록 하였다.

수평성이 강한 공원에 산세를 닮은 스카이라인을 구성하여 새로운 풍경을 담아내었다.

영유아 필수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이 자연의 5가지 요소를 반영한 실내외의 다양한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실내놀이터, 벽화마을, 숲속 오솔길, 오물쪼물 모래놀이터, 첨벙첨벙 물놀이터등 다양한 공간에서 직접 자연을 만지고 느끼고 교감하며 영역별 주요 활동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진입마당부터 중정까지 이어지는 선형의 중정을 중심외부공간으로 배치하고 보육실에 인접하여 연령별로 이용할 수 있는 포켓가든을 배치하였다.

통학버스의 주정차공간을 도로에 인접한 북쪽에 배치하여 보행자와 안전하게 분리하였으며, 북쪽의 주차공간은 주방과 연계한 서비스 공간으로도 이용가능하다.

연령별로 분리된 보육실마다 별도로 화장실과 자료실을 배치하여 각 보육실에서 접근 및 관리가 용이하도록 하였다.

특히, 3~4세 반은 무빙월과 접이도어를 설치하여 필요시 두개의 보육실을 통합하여 통합수업을 하거나 접이도어를 열어 플레이홀까지 하나의 강당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규모 원내행사가 있을시에는 플레이홀의 접이도어까지 열어 3~4세 교실부터 플레이홀, 플레이그라운드까지 실내외 공간을 확장하여 큰 행사를 치를 수도 있다.

보육실에는 성인과 아이의 눈높이를 고려한 고측창을 계획하여 보육실에서 활동하는 아이들이 공원 너머 멀리 하늘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외부인이 보육실 내부를 들여다보지 않도록 프라이버시를 보호하였다.

플레이그라운드와 포켓정원에는 우드루버를 설치하여 아이들이 야외활동을 하면서 밖을 내다보는 근거리 시선은 열어두고 외부인이 어린이집을 바라보는 원거리 시선은 차단하였다.

 

위치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문화로 173

용도 노유자시설

대지면적 11,452㎡

건축면적 598㎡

연면적 598㎡

규모 지상1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건축주 연천군

시공 ㈜해동건설

사진 정광식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01(2020년 6월호)을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