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0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공모
상태바
제40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공모
  • 노윤주 기자
  • 승인 2022.05.17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16일~17일 작품접수
9월14일~25일 열리는 서울건축문화제에서 수상작 전시
제40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공모
제40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공모

서울시가 '제40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작품을 5월 12일부터 6월 17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건축 관련 시민 사진·영상 수기 공모전인 ‘나와 함께한 건축 이야기’도 오는 7월 14일까지 진행한다.

올해는 '일반 부문, 녹색 부문, 건축명장' 과 시설된 '국제학생 작품 부문'을 더해 4개 부문, 총 24개의 상을 시상한다. 그리하여 두 공모전 수상작품은 서울건축문화제에서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서울건축문화제는 서울 시내 우수한 건축물을 발굴하고 다양한 건축 이야기를 공유하는 축제의 장으로 올해로 14회를 맞으며, 올해 주제는 ‘Lifestyle : Ways of Living’으로 9월 14일부터 25일까지 서울도시건축전시관에서 열리며 개막행사 시 서울특별시 건축상, ‘나와 함께한 건축 이야기’ 시상과 제40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기념 특별전, 연계사업 전시(대학생 건축과 연합축제(UAUS)등), 시민참여 프로그램 등이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제40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부문별 안내
제40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부문별 안내

'서울특별시 건축상' 일반 부문은 3년 이내 사용을 승인받은 서울시 소재 건축물이 대상이며, 최초 사용승인을 받은 후 15년이 지난 리모델링 건축물도 포함한다.
녹색부문인 '녹색 건축상'은 녹색건축·에너지 효율등급 인증을 받은 건축물 중 작품의 가치와 에너지 효율을 우수하게 접목한 건축물 1개를 선정하여 이들 작품 중 시공이 우수한 건축물에 대해 건축명장 부문으로 우수상 한 작품을 선정한다.

 

심사는 2차에 걸쳐 진행되며 7월 중으로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여 오는 7월 시민투표를 통해 수상 예정작 중 최다 득표 작품에 '시민 공감 특별상'도 수여한다.

 

올해 신설된 국제학생 작품 부문은 지도자와 학생이 한 팀이 되어 서울시에 조성할 수 있는 다양한 건축 아이디어를 응모하면 된다. 지도자는 대학·대학교·대학원에 재직 중인 교수 또는 강사여야 하며, 학생은 재학생(휴학생 포함) 또는 올해 졸업자라면 참여할 수 있다.

 

서류·발표심사를 거쳐 7월 10개의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며 서류심사를 통과한 팀은 다음 달 진행되는 현장 발표심사에 필수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수상자는 총감독·완공 부문 수상 건축사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고 국제공모 방식으로 진행됨에 따라 국제공모 수상으로 인정해 주며, 국제적인 홍보 혜택도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