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작_킨텍스 제3전시장 (Construction Project of Third KINTEX Exhibition Hall)
상태바
1등작_킨텍스 제3전시장 (Construction Project of Third KINTEX Exhibition Hall)
  • 염혜원 기자
  • 승인 2022.01.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EAHN Architecture, Inc. / Taeman Kim + SANGJI Architecture / Dongyoon Heo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 김태만 + ㈜상지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 허동윤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사업은 킨텍스 1, 2전시장과 조화를 이루면서 기존 기능을 확장시킬 수 있는 3A, 3B전시장을 계획하고 모든 전시장을 잇는 통합연결통로를 만들어 단지 전체를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 목표를 담고 있다. 꽃과 나비 모티브인 1, 2전시장 개념을 받아들여 기존 1전시장은 3A전시장과 연계시켜 10만㎡ 규모로 완결하고, 2전시장은 3B전시장과 통합시켜 규모와 기능을 확장시켰다. 통합연결통로는 남북 방향의 중심보행축으로 설정하여 쉽고 명확하게 전체 시설이 하나로 연결되게 했다. 이 연결통로를 입체적 동선과 함께 특별한 내·외부 공간으로 계획하여 킨텍스의 새로운 중심공간으로 만들고 추후 확장까지 고려한 성장의 메인축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비전을 제시한 것이 계획안의 주된 방향이다.

이에 1, 2, 3전시장이 같은 모티브로 통합되어 조화를 이루도록 배치 및 매스 디자인을 했고 통합연결통로는 ‘어반콘코스’로 개념을 확장시켜 내외부가 연결되는 도시의 허브역할을 할 수 있도록 쉘구조를 적용하여 유연하고 상징적인 형태로 디자인했다. 각 전시장은 구역별 특성을 부여하고 마이스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스마트 전시관으로 조성했다.

어반콘코스는 전체 전시장을 엮는 동시에 고양시의 열린 콘코스로서, 외부 보행 광장과 연결하여 도시와 시민의 소통 공간이 되게 했다. 전시 관람객에게는 쉬운 이동과 휴식의 장소가 되고 시민들에게는 언제나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녹색 쉼터가 된다. 킨텍스의 새로운 상징공간이자 도시 명소로 거듭나는 다목적 문화공간이 되는 것이다. 3단계 확장을 통해 완성되는 ‘킨텍스 더 그랜드’는 18만㎡ 규모의 다목적 전시시설과 어반콘코스인 복합문화공간을 갖춘 회의, 전시, 문화를 아우르는 복합 마이스 클러스터로 국내 마이스 산업의 확고한 중심이며 글로벌 마이스 산업의 장이 될 것이다.

위치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로 217-59, 217-60 일원

용도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182,115㎡

건축면적 342,906㎡

연면적 301,628㎡

규모 지하2층, 지상3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철골, 철골철근콘크리트

마감 금속패널, 금속루버, 로이복층유리

설계팀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 오현석, 심경아, 이찬주, 신상진, 홍준호, 엄수려, 이한새, 김찬, 조한울, 김도훈, 서미경, 김남훈, 노승민, 민태영, 박우정, 이행숙, 김성겸, 김영용, 황수미, 김용원 + ㈜상지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 양성원, 조한중, 이한수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AW320(2022년 1월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