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감염병 예방 특화설계 지침’ 제시
상태바
행복청, ‘감염병 예방 특화설계 지침’ 제시
  • 이혜경 기자
  • 승인 2021.12.2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19에 맞서 공공건축물이 변신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박무익, 이하 행복청)은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공건축 설계단계에서 감염병을 차단하는 효과적인 방법과 실제 적용사례를 담은 「공공건축물 감염병 예방 특화설계 지침서(이하 지침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극도의 혼란과 불안 속, 경제와 생활에 극심한 피해가 야기되는 상황에서, 행복청은 적극행정에 부응하는 깊은 고민과 각고의 노력으로 감염병에 물리적·공간적으로 안전한 공공건축물을 건립하고자 지침 마련을 시작하였으며, 공공건축물의 감염병 예방 설계기법을 개발하고 대외적인 방역 모범국이자 의료강국으로서의 위상에 발맞춰 공공건축물의 건축 공간설계 및 설비의 기술적 설계기준, 유지관리 시 운영기준 그리고 사업별 실제 적용 사례를 삽화와 함께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행복청은 향후 건립 예정인 공공건축물 설계에 이번 감염병 예방 특화 설계 지침을 적용할 예정이며, 국민 누구든지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행복청 누리집(홈페이지)에 본 지침서를 게시하였다.

이정희 공공건축추진단장은 "본 지침서는 감염병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도시·건축적 접근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면서, "공공과 민간 건축물의 감염병 예방을 위한 건축설계에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이를 발전시키고 확산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