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 인터뷰 : ㈜건축사사무소 다보건축
상태바
프로필 & 인터뷰 : ㈜건축사사무소 다보건축
  • 이혜경 기자
  • 승인 2021.11.2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ofile & Interview: DAVO Architects Group
프로필: ㈜건축사사무소 다보건축

 

인터뷰: ㈜건축사사무소 다보건축

 

건축사사무소 다보건축이 추구하는 건축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다보건축은 ‘좋은 건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좋은 건축이란 말은 많이 쓰이면서도 추상적인 말인데, 저희는 좋은 건축을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있는 건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디자인적 측면과 기능적 측면 모두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디자인과 기능성을 겸비한 균형 잡힌 좋은 건축물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도시를 풍요롭게 해줍니다. 저희 다보건축은 주변 환경과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으며 인간의 생활을 보다 가치 있고 편리하게 한다는 건축철학을 바탕으로 작품에 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보건축은 건축기획에서부터 실시설계, 시공관리까지 건축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충실히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책임감 있는 건축물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고자 노력합니다.

 

가장 기억에 남은 프로젝트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은 프로젝트는 소래포구 전통 어시장입니다. 시장 조합의 여러 이권다툼과 상인들의 애환, 재건을 위한 조합의 노력과 구청의 지원 등 여러 가지 에피소드들이 얽혀 있는 프로젝트이기에 더욱 애착이 많고 기억에 남은 프로젝트였습니다. 6개월 동안 매주 조합회의에 참석하여 상인들과 소통하며 공간을 다듬어 나갔고, 조합총회에 여러 차례 참석하여 저희가 제안한 설계안에 관해 설명하고 동의를 받는 등 건축가로서 제안한 공간에 대해 책임감 있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한 프로젝트였습니다.

 

건축직을 희망하는 후학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건축은 삶을 담는 그릇이라고 비유합니다. 그릇을 어떤 모양으로, 얼마만 한 크기로, 어떤 흙으로 만드느냐에 따라 그 쓰임새가 다 달라집니다. 이렇게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직업이 건축사입니다. 내가 상상하고 만들어 낸 것에 따라 사람들의 삶의 가치가 달라지는 아주 매력적이고 주체적인 직업이죠. 앞으로 대부분의 단순 업무는 AI로 대체되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산업의 변화 속에서 사람들의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건축사의 직업적 가치는 더욱 빛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19 (2021년 12월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