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형 극장 및 박물관(Immersive Theater & Museum)
상태바
몰입형 극장 및 박물관(Immersive Theater & Museum)
  • 이혜경 기자
  • 승인 2021.10.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D architects / Amir Idiatulin
IND 아키텍츠 / 아미르 이디아툴린

 

위치 중국 허난성 카이펑시

용도 문화 및 집회시설

규모 지하1층, 지상5층

구조 철골

마감 유리, 세라믹타일

 

 

카이펑의 극장 재건축 프로젝트는 1~2세기 중국의 수도였던 카이펑을 상세하게 분석하면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혁신적인 재건축 방식에 따라 현지의 정통 문화와 전통에서 영감을 얻었다.


건축 개념은 두 용의 대치를 바탕으로 하며, 하나는 땅 아래에 숨어 있고 다른 하나는 하늘에 떠 있다. 모두 고대 카이펑의 비밀을 지키고 가장 오래된 중국 상징 중 하나를 의인화한다. 첫 번째 용은 지상에 잠긴 대극장홀의 천장 아래에 설치된 붉은 램프로 나타난다. 이 용은 사람들이 긴장감을 가지고 연극 공연이나 공공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초대한다. 홀의 벽과 파사드 셀을 변형하여 홀의 공간을 거리에 노출시킬 수 있다. 극장홀을 둘러싸고 있는 지하 공간은 전통적인 사각형의 아트리움과 같은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푸드코트, 의상 스튜디오, 공방, 미디어 스튜디오, 서비스실 및 기술실 등이 마련된다. 중정에는 대나무가 자라고 있어 지하 공간에서도 현지 자연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햇빛과 태양 광선을 반사하는 화려하게 꾸며진 수공간을 제공하여 공간을 밝게 하고 지하층의 천장에 조명 효과를 연출한다.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17(2021년 10월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