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건물이 움직인다·더우면 저절로 펼쳐지는 생체 모방 건축외피 디자인
상태바
한국연구재단, 건물이 움직인다·더우면 저절로 펼쳐지는 생체 모방 건축외피 디자인
  • 남두진 기자
  • 승인 2021.08.3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막에서도 기공 열고 닫는 선인장 모사
기후반응 생체모사 건축 외피 매커니즘

기공을 열고 닫으면서 가혹한 사막에서 살아남는 선인장을 모사해 기온에 따라 창호나 외벽 등이 스스로 열리고 닫히는 움직이는 건물의 청사진이 나왔다.

한국연구재단은 이황 교수(아주대학교) 연구팀이 스마트 소재의 4D 프린팅을 통해 기온변화에 감응하여 자동으로 움직이는 건축외피(차양) 모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건물의 냉난방 등에 사용되는 에너지는 비산업부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외부 창호 등을 통한 일사 부하를 해결하기 위해 건물의 외장 입면이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외장 시스템이 필요하다.

연구팀은 가혹한 사막에서도 잘 자라는 선인장류의 기공 개폐 방식에 착안하여, 개발된 합성 모듈이 고온에서는 부드럽게 펼쳐져 열과 햇빛을 차단하고, 쾌적 온도에서는 자동으로 다시 열려 바람과 빛을 받아들이는 방식으로 실내 환경을 조절하도록 하였다.

연구팀은 변형력(최대 6% 이내)은 낮지만 복원력이 높은 니켈-티타늄 합금 와이어와 복원력은 낮지만 변형이 자유로운(최대 800%) 형상기억 고분자를 조합함으로써 변형률을 20%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외력 없이 스스로 회복과 변형을 반복하는 합성물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4D 프린팅을 이용한 외장재료의 변화를 제안, 제작의 복잡성을 크게 낮추고, 다양한 형태의 움직이는 외장 모듈을 저비용으로 제작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