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시청열린도서관' 조성 제안설계공모 시행
상태바
부산시, '부산시청열린도서관' 조성 제안설계공모 시행
  • 염혜원 기자
  • 승인 2021.07.0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청 로비에 ‘포스트코로나 시대 책과 문화를 통한 시민들의 힐링과 치유 1번지’ 조성
- 부산시청열린도서관의 설계자를 선정하는 설계제안공모, 7월 9일부터 12일까지 참가등록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광역시 최초로 시청 1층 로비를 시민을 위한 열린 독서문화공간인 ‘부산시청열린도서관’으로 조성하기 위해 설계(제안)공모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국·시비 34억을 투입하여 시청사 로비 1층 일부와 3층 현 시정정보자료실을 통합, 3만권 장서를 갖춘 1,240.15㎡ 규모의 공공도서관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부산시청열린도서관은 시 청사내 위치하여 시민뿐 아니라 타 지역민과 외국인도 방문하는 곳이라는 특수성을 감안, 공공적 가치와 품격 제고를 위해 설계제안공모 방식을 채택하였다.

국내외 건축사 모두 참여할수 있는 이번에 실시하는 설계제안공모는 완성된 설계안을 평가하는 설계공모와는 달리 설계자의 경험과 역량, 수행계획 및 방법 등을 기술한 제안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설계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1,2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오는 8월 10일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당선자에게는 부산시청열린도서관의 설계권이 부여되며, 3개월에 걸친 기본‧실시설계 후 12월 건립공사 착공, 2022년 상반기 개관 예정이다.

부산시청열린도서관 조성을 계기로 부산시청 로비는 딱딱한 청사 이미지에서 탈피, 부산의 독창성을 살린 카페‧서점형의 현대적‧감각적 인테리어를 갖춘 오픈 독서(소통)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시청열린도서관은 코로나로 지친 시민들에게 힐링과 에너지를 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며, “앞으로도 이 같은 문화정책을 적극 추진해 15분 도시 생활권을 확대하고 시민에게 힘이 되는 행복도시 부산을 만들기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