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주택_TAO ZHU YIN YUAN
상태바
집합주택_TAO ZHU YIN YUAN
  • 염혜원 기자
  • 승인 2021.05.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incent Callebaut Architectures / Vincent Callebaut
뱅상 칼보 아키텍처 / 뱅상 칼보
ⓒ Vincent Callebaut Architectures

DNA 콘셉트

‘타오주인위엔’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는 지구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탄소 흡수 건축을 추진하는 것이었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의 위기에 봉착한 가운데, 모든 기업은 정부가 산업, 운송, 일상 생활 부문에서 탄소 감소를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마련하도록 촉구하는 데 힘써야 한다.

이 프로젝트는 또한 판의 리 철학을 따르고 세계를 하나의 공동체로 여기며,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이웃이나 전 세계에 이로운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 건축 개념은 에너지가 전기, 열 및 영양인 에너지 자립적 건물을 친환경적으로 설계하는 것이다. 타오주인위엔 타워는 DNA의 이중 나선, 생명의 근원, 역동성 및 쌍둥이에서 직접 영감을 받았다. 이 프로젝트에서 모든 이중 나선은 전체 레벨을 형성하는 두개의 주택 단위로 표현된다.

따라서 바닥에서 꼭대기까지 이중 나선으로 된 20개의 거주 레벨이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90도로 비틀어진다.

이 비틀어진 형태의 네 가지 주요 목표

- 타이베이 시에서 요구하는 도시 셋백으로 정의된 건물 볼륨의 남/북 피라미드 측면에 긴밀하게 통합된다.
- 용적률에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야외 공중정원의 계단식을 극대화하므로 푸른 발코니 표면적은 필요한 10%의 제한을 초과할 수 있다.
- 특히 매우 가까운 타이베이 101 타워를 향한 횡단 전망과 함께 도시 스카이라인의 탁 트인 전망을 각 거주민에게 제공한다.
- 무분별한 시각축을 피해 각 아파트에 친밀감과 기밀성을 제공하는 코벨을 사용하여 유연한 표준 레벨에서 점진적인 기하학적 형태를 생성한다.

타워가 위로 올라갈수록 모든 층은 시계 방향으로 4.5도 회전하여 총 90도까지 회전한다. 다른 각도에서 보면 타워는 다양한 형태로 변한다. 비틀린 건물의 네 가지 주요 측면은 피라미드, 십자가, 역피라미드, 타원이다.

ⓒ Vincent Callebaut Architectures

위치 대만 타이베이

용도 주거시설

대지면적 8,160㎡

연면적 42,705㎡

규모 지하4층, 지상21층

구조 철골

사진 뱅상 칼보 아키텍처 제공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12(2021년 5월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