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작_파주 광탄면 행정복지센터(Winner_Paju Gwangtan-myeon Community Service Center)
상태바
1등작_파주 광탄면 행정복지센터(Winner_Paju Gwangtan-myeon Community Service Center)
  • 남두진 기자
  • 승인 2021.04.02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mer-sys Design lab, Kyung Hee Univ. / Janghwan Cheon + Cosmos Architects / Kyunghoon Ha
이머시스, 경희대학교 / 천장환 + 코스모스건축사사무소 / 하경훈
1등작_파주 광탄면 행정복지센터

기존의 단절되어 있던 보행통로를 연결하여 보행의 흐름이 혜음로에서 열린마당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였고 내부의 프로그램이 마당으로 확장되어 이곳은 또 하나의 마을이자 마을 주민들에게 낯설지 않은 공동의 거실이 된다. 열린마당은 장소의 정체성을 상징하며 테라스와 함께 입체적으로 하나의 건축공간으로 인식된다. 테라스는 지상층의 주민들에게 시원한 그늘과 눈과 비를 피하는 처마를 선사한다.

대회의실은 필요에 따라 주민회의, 행사, 공연등의 프로그램들을 유연하게 수용할 수 있고 외부의 마당과 공간의 연속성을 만든다. 열린마당은 주민들의 소통과 회합을 위한 공간으로서 평상시에는 이곳에서 주민들의 휴식 및 모임을 하거나 관광객들이 의주대로 답사 중 이곳에서 잠시 쉬어가기도 하고, 양쪽의 폴딩도어를 열면 카페 - 열린마당 - 대회의실이 하나로 통합되어 광탄면 청춘축제와 같은 같은 커다란 행사를 열 수도 있다.

1등작_파주 광탄면 행정복지센터

위치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신산리 134-1

용도 공공업무시설

대지면적 6,611㎡

건축면적 724㎡

연면적 1092㎡

규모 지상2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마감 이배목, 노출콘크리트, 로이복층유리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11(2021년 4월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