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연수어린이도서관, 일반도서관으로 새 옷 입는다
상태바
연수구 연수어린이도서관, 일반도서관으로 새 옷 입는다
  • 남두진 기자
  • 승인 2021.02.10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선작 조감도
당선작 조감도

연수구(구청장 고남석)가 노후 시설물에 어린이인구 감소 등으로 새 단장을 추진 중인 연수어린이도서관(동춘동 923-1번지)의 리모델링 설계공모 당선작을 최종 확정했다.

구는 지난 4일 연수어린이도서관 리모델링 공사 설계공모 심사위원회를 통해 ㈜디자인그룹 한건축사사무소의 ‘공공건축물에 혁신을 입히다.’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 당선작은 기존 건축물의 단점을 다각적 분석과 입체적 평면구성으로 보완하고, 책을 넘기는 이미지를 리모델링 계획개념으로 기획해 기존 타원형구조의 외형을 새로운 상징적 건축물로 재창조했다는 평을 받았다.

연수어린이도서관 리모델링 공사는 구가 주민의견을 수렴해 기존 어린이 위주의 도서관에서 청소년, 성인 등 전 연령층이 이용 가능한 도서관으로 리모델링하기 위해 추진해 온 사업이다.

총 5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일부를 증축하고 내부와 외부를 리모델링해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할 예정으로 올해 8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공사에 들어가 2022년 9월 완료할 계획이다.

모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통합관리형 도서관시스템에 수직 증축 최소화로 비용 절감과 안전성을 고려했고 건축물과 일체화 된 통합 디자인의 인테리어 설계로 꾸며졌다.

특히 도서관 시설의 특성을 고려한 편리하고 기능적인 기계․전기통신 설비계획과 자연채광과 자연 환기를 활용한 옥상 녹화, 조광센서 등 자동제어설비 등을 갖추고 있다.

지상 1층에는 사무실, 안내데스크, 유아 자료공간, 북카페/부모 대기실, 로비 등과 2층에는 어린이 자료공간, 자유열람실, 커뮤니티공간, 북카페/휴게공간이 들어선다.

또 지상 3층에는 일반자료공간 2개실과 휴게실, 지상 4층에는 다목적공연장 등이 들어서며 지하 1층에는 사무실, 문서고, 방재실, 창고 등이, 옥상은 감성정원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이번 연수어린이도서관의 리모델링으로 영유아부터 청년, 어르신까지 모든 주민들이 책을 읽고 즐기는 지식공간뿐만이 아니라,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