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코로나19 시대의 공간과 도시는 어떻게 바뀔까요
상태바
문체부, 코로나19 시대의 공간과 도시는 어떻게 바뀔까요
  • 남두진 기자
  • 승인 2021.01.06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7. 2021년 첫 번째 ‘인간과 문화 포럼’, 온라인 생중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수영, 이하 출판진흥원)과 함께 1월 7일(목) 오후 2시, ‘코로나19 시대의 주거와 내일의 도시’를 주제로 2021년 첫 번째 ‘인간과 문화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 관객 없이 진행하며,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우리의 일상과 사회‧문화적 변화에 대한 인문적 담론을 확산하기 위해 기획된 ‘인간과 문화 포럼’은 지난 2020년 12월 3일, ‘코로나 시대의 인간과 문화’로 첫 문을 열었다.

2021년에는 각계 전문가들이 매월 첫 번째 목요일 오후 2시, ‘인간과 의식주’, ‘인간과 여가’, ‘인간과 사회’라는 큰 주제 아래 ‘집에서 일하기’, ‘젊고 아름답게 산다는 것’ 등 우리의 삶과 밀접한 사회·문화적 쟁점을 다룰 예정이다.

올해 첫 번째 토론회에서는 파주출판도시문화재단 장동석 문화사업본부장의 진행으로 건축·사회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코로나19가 가져온 공간과 도시의 변화’에 대해 인문적인 대응 방향을 논의한다.

먼저 송하엽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교수는 ‘파편들의 전체: 코로나 이후, 공간들의 변이’라는 주제로 세계적 감염병 유행의 시대에서의 공간과 도시의 변화, 건축가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망을 이야기한다.

이어 두 발표자는 ‘코로나 시대의 주거와 도시’에 대해 토론한다.

▲노명우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코로나19 시대의 나와 집, 우리 동네’에 대해 사회학적 시각에서 심도 있게 해설하고, ▲노은주 가온건축 대표는 ‘코로나19 시대의 도시’에 대해 시사점을 전한다.

1월 6일(수)까지 인문360° 누리집(https://inmun360.culture.go.kr)에서 사전 신청을 하면 중계 영상에 바로 접속할 수 있는 인터넷 주소(URL)를 안내받을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토론회가 코로나19 이후 우리 일상과 맞닿아 있는 공간과 도시의 변화를 인문적으로 성찰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주제 : 코로나19 시대의 주거, 그리고 내일의 도시

일시 : 21.1.7(목) 14:00~15:30

진행 : 온라인생중계 / 인문360 유튜브(https://www.youtube.com/360inmun), 문체부 페이스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