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역 정체성 담은 건축자산 활용방안 찾는다
상태바
인천시, 지역 정체성 담은 건축자산 활용방안 찾는다
  • 남두진 기자
  • 승인 2020.12.31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전역 492개 건축자산의 보존·활용 계획 수립
건축자산이 밀집된 중구, 동구 일원 ‘진흥구역 지정’
건축자산 진흥구역 위치도
건축자산 진흥구역 위치도

인천 전역에 분포한 건축자산과 중구 개항장 근대건축물, 동구 만석동 일원의 산업유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계획이 수립된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지역 정체성을 담은 산업유산·근대건축물 등 건축자산을 체계적으로 보전ㆍ관리하기 위한 「건축자산 보전방안과 진흥구역 지정 및 관리계획 수립 용역」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건축자산은 문화재가 아니더라도 현재와 미래의 사회·경제·경관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지니거나 지역의 정체성을 가진 건축물, 공간환경, 기반시설을 의미한다.

금번 용역은 건축자산을 중심으로 지역 고유의 공간환경을 종합적으로 조성·관리하는 계획으로써, 2021년 1월 착수하여 2022년 7월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중구와 동구에 대한 ‘건축자산 진흥구역 지정 및 관리계획 수립’을 검토한다.

이와 관련해, 산업시설의 기능전환과 이전에 따른 유휴공간 활용방안과 도시계획 및 문화지구의 지원을 위한 시스템 구축, 앵커시설 구축 등 산업유산을 활용한 활성화 계획 수립과 건축자산을 활용한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재생거점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건축자산·도시재생·문화예술·관광산업을 접목하여 입체적이고 통합적인 계획을 주요 내용으로 담게 된다.

심재정 시 건축계획과장은 “점·선·면 관리 방안을 마련해 보존 가치가 있는 건축자산과 산업유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려는 용역”이라며 “도시정책의 패러다임이 개발에서 보전ㆍ관리 및 재생으로 변화하는 만큼 건축자산을 활용하여 도시의 정체성과 매력을 증진시키고 오래된 장소의 색다름을 즐기는 새로운 트렌드 확산에 부응하여 건축자산을 ‘낡고 불편한 존재’에서 ‘경쟁력 있는 자산’으로 보전·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