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신행정수도 마스터플랜
상태바
[인도네시아] 신행정수도 마스터플랜
  • 김지영 기자
  • 승인 2020.12.2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가라 림바 누사(Nagara Rimba Nusa)
URBAN+ / Sofian Sibarani
URBAN+ / Sofian Sibarani

나가라 림바 누사(Nagara Rimba Nusa)는 수도를 위한 설계 개념 제목으로 '숲과 군도의 도시'를 의미한다. 인도네시아가 군도로 이루어진 국가라는 인식과 새 수도가 칼리만탄(보르네오 섬)의 열대 숲들 사이에 지어진다는 사실을 내포한다. 이 개념은 국가적 정체성과 자연을 기리는 것, 미래를 향한 도시, 세계 도시라는 4개의 설계 원칙으로 이루어진다.

인도네시아의 국가 정체성은 마스터플랜 안에서 그 구조와 프로그램, 공간적 특성으로 표현된다.

도시에는 두 가지 큰 축이 존재하는데 첫 번째로 트리프라자 축은 민주 정부의 세 가지 요소가 자리한 곳이다. 중앙에는 행정부가 위치하며 입법 및 사법부가 각 축의 끝에 위치한다. 두 번째로 내셔널 축은 시민사회와 정부, 자연, 신의 축을 연결한다.

내셔널 축의 남쪽 끝부분에 자리한 판차실라 호수는 인도네시아의 건국이념인 판차실라의 5가지 상징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모스크와 종교 건축 단지가 신에 대한 신념을 상징하며, 인도네시아 문명 박물관은 인본주의를, 연합 기념비는 통일을, 민중 광장은 민주주의를, 대중 시장은 사회 정의를 상징한다.

내셔널 축은 대중에게 개방된 여러 공간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에는 의식의 광장, 민중투쟁 기념관이 이들 중 하나이며, 비네카 퉁갈 이카 광장(다양성 안의 통일 광장을 의미)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이곳에는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유래한 토템이 광장의 가장자리를 따라 배치돼 있다.

자연을 기리는 부분은 위치를 결정하는 저변적 원칙을 형성하는 다각적인 개념이다. 이는 도시가 자연에 반응하고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도록 적극적으로 기여하며, 자연의 체계와 형태로부터 학습하는 방법이다. 이는 인도네시아 인구의 70%가 물가에서 생활하는 실정에서 출발한다. 기존의 도시가 성장하고 새 도시들이 생겨나면서 해안 지역의 자연과 생태환경을 위협한다. 이런 상황을 고려한다면, 인도네시아는 도시들이 해안의 생태계와 실질적으로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의무가 있으며, 또한 그럴 수 있는 기회도 지니고 있다.

해안 생태계와 화합할 수 없었던 전 플랜테이션 농지의 일부가 수도의 핵심 부지로 선정되었다. 도시는 이 전 플랜테이션 농지의 모양을 따라서 숲과 물 사이에서 섬과 같은 모양을 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움직임을 통해 새 수도는 해안의 생태계를 위해 새로운 재생의 대리인이자, 도시의 개척자로서 입지를 다지는 기회를 지닌다. 그리하여 새 수도는 생태계를 보호, 재건하며 다시 연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이자 경제력의 원천인 숲을 유지해야 한다.

본 설계 개념은 보르네오 열대 우림의 자연적 특성을 학습하고 이를 추출하여 도시의 시스템과 특징으로 통합해야 한다. 효율적인 기반시설과 그늘이 수풀이 우거지거나 배수가 좋은 토양, 다층적인 연결, 집수를 위한 캐노피, 고밀도와 높은 다양성의 확보 등의 자연모방 개념이 이들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Location : East Kalimantan, Indonesia

Site area :

-KIPP(Core Capital City) : 2.000 – 6.000 Ha

-KIKN (Supporting Cities) : 40.000 Ha

-KPIKN (Capital Territory) : 254.000 Ha

Design Participation:

-Master Planning:

Ardzuna Sinaga, Yugo Phurbojoyo, Dwitya Hemanto, Daniel Caesar Pratama, Sinta Isfandiary, Clara Sutandi, Julia S. Dahlan, Andini Dhikaparamita.

-Architecture:

Vincentius Hermawan, Aris Nuryahya, Budi Setyo Widodo, Fandy Azis, Richard Makal, Andreas Kurniyantoro.

-Landscape:

Rahman Andra Wijaya, Jason Zlotkowski, Yasmina Azriani, Adi Bagus Krisna, Icha Putrika, Mohammad Arief, Florenthius Agung, Ian Pranita, Pilar Kobenhavn.

-Strategic Planning, Infrastructure, Transport, Sustainability, Smart City:

Scott Dunn, Winarko Hadi, Tedy Murtejo, Li Xiaoqing, Poh Seng Tiok.

Client: Ministry of Public Works and Housing, Republic of Indonesi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