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작_아쿠아틱스 센터 및 육교(Aquatics Center & Pedestrian Overpass)
상태바
1등작_아쿠아틱스 센터 및 육교(Aquatics Center & Pedestrian Overpass)
  • 김지영 기자
  • 승인 2020.11.24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enhoevenCS / Ton Venhoeven + Ateliers 2/3/4/
벤호벤CS / 톤 벤호벤 + 아틀리에 2/3/4

 

1등작_Aquatics Center & Pedestrian Overpass-VenhoevenCS / Ton Venhoeven + Ateliers 2/3/4/

 

위치 : 프랑스 파리

용도 : 운동시설

아쿠아틱스 센터는 2024년 올림픽 및 패럴림픽과 같은 특별한 행사를 주최하기 위해 벤호벤CS(암스테르담)와 아틀리에 2/3/4/(파리)에서 설계되었다. 무엇보다도 이 지역에 개방된 주요 공공시설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생태 건축의 혁신적인 원칙을 바탕으로 모범 프로젝트로 만들기 위해 설계된다.
아쿠아틱스 센터와 육교는 도시 전략과 건축적 제스처를 결합하여 생태 및 환경 경제를 발전시킨다. 대도시 경관과 어우러지면서 세계화를 표현하는 시설을 조성하여 ZAC 플랜솔니에 지구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는다.
이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많은 과제에 직면해 있다.
- 2024년 파리의 가치 향상
- 역사상 가장 지속 가능한 경기 운영
- 프랑스에서 가장 큰 스포츠 경기장인 스타드 드 프랑스 맞은편에 위치
- 변화 중인 역사적 지역에 합류
따라서 새로운 마을이 만들어지는 과정의 첫 번째 단계를 나타낸다. 이 경관에 정착한 건축물은 오늘날 플랜 생드니의 사회적, 경제적 역학을 주도하는 지속 가능하고 활기차며 개방된 마을의 이익을 위해 역사에 새로운 페이지를 쓸 것이다.
융기된 수영 경기장은 스타드 드 프랑스와 같은 레벨에 배치된다. 플랫폼 역할을 하는
이 스포츠 시설은 ZAC 플랜솔니에의 공공장소로 열린다.
넓은 경사로가 공원에서 ZAC까지 건물을 따라 펼쳐진다. 여러 지점에 연결되어 경기장의 앞마당으로 바뀌고 A1의 육교에서 스타드 드 프랑스 앞 광장까지 이어진다. 아쿠아틱스 센터, 앞마당, 정원, 진입 경사로 및 육교가 전체적으로 설계되었다. 이러한 각 요소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며 다른 요소와 부합하여 하나의 균형 있는 역동적인 구성을 만든다.
수영 경기장은 하나의 일관된 이미지를 제공하는 강력하고 컴팩트한 형태로 그린 간소화된 실루엣을 가진다. 대도시 스카이라인의 상징인 녹지 경관에서 나온 나무 조각상은 지속 가능성의 가치를 강조한다. 경기장은 구불구불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의 차양으로 완전히 덮여 있어 내부와 외부 사이에 환영 공간을 만든다.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06(2020년 11월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