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작_신현 문화복합체육센터(Shinhyun Cultural Sports Complex Center)
상태바
1등작_신현 문화복합체육센터(Shinhyun Cultural Sports Complex Center)
  • 김지영 기자
  • 승인 2020.11.24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EMA Architects / Kwonsig Chun
㈜해마종합건축사사무소 / 전권식
1등작_신현 문화복합체육센터-㈜해마종합건축사사무소 / 전권식

위치 :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 623-4 일원

용도 : 문화, 공공업무, 운동, 노유자시설

규모 : 지하2층, 지상4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 철골

마감 : 라임스톤, 세라믹패널, 폴리카보네이트, 로이복층유리

Sinhyeon + Rium [우리들의 신현리움]
신현리의 지명은 ‘새로 생긴 마을’이라는 뜻이다. 과거에도 새로 생겨난 마을이었지만 지금 신현리는 분당의 개발로 인해 다시 한 번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고밀도의 환경 속 휴게공간으로 지역 가치를 변화시키고 이웃 간의 소통을 끌어내는 공간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세대 간의 공감으로 신현리의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가는‘ 신현리움’은 주거지역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대지는 약 6m의 경사를 가지고 있다. 또한 사이트 동서측으로 도로가 개설 및 정비되어 추후 증가하는 주민을 위한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본 프로젝트는 경사진 대지를 활용하고 건폐율을 최대한 활용하여 저층으로 계획되어 주민의 개방감을 확보하였으며 여러 시설이 복합되는 프로그램의 이용자와 관리자를 고려하여 합리적인 조닝을 계획하였다. 또한 주민의 출입이 이루어지는 곳에 마당을 두어 개방된 외부공간을 제공하였다.
지하층은 주차장과 연결된 행정시설 그리고 마당과 연계된 청소년 시설을 계획하였고, 1층에서는 도서관, 행정, 체육시설을 각각의 명확한 조닝으로 계획하였다. 그리고 분리된 공간은 중앙의 홈베이스 격인 홀과 로비를 통해 연결된다. 또한 어린이시설은 안전을 고려하여 독립적인 조닝으로 계획하였으며 남쪽의 마당은 유희시설과 연계된 놀이터로 계획되었다. 3층과 4층은 옥상정원을 계획하여 재난에 대비함과 동시에 외부공간으로의 확장을 고려하였다.
신현리에 새롭게 들어서게 될 문화체육복합센터는 지역주민들을 하나의 대지와 공간에 담아 각 영역 간 연계, 개방, 복합화를 통해 지역주민과 청소년들의 편익을 도모하고, 다양한 연령계층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만남의 장소이다. 주거의 중심에 위치한 공공건축물로서 지역민 누구에게나 열려 있고, 그 속에서 만남과 담소가 이루어지는 공간이자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상징적 공간이 되기를 희망한다.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06(2020년 11월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