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_제주연구원 김상협 원장 인터뷰
상태바
기획취재_제주연구원 김상협 원장 인터뷰
  • 이혜경 기자
  • 승인 2020.11.0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RIES 5_ 지역의 공공건축물/건축가를 조명하다 : 방방곡곡 공공건축 탐방

<월간 건축세계> 독자들에게‘ 제주연구원’이 제주지역 대표 정책연구기관으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주연구원은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역발전과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되는 제도 개선, 그리고 지역균형발전을 통한 지역의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과 도민행복을 위해 실효성 높은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가 직면하고 있는 변화와 도전에 제주도정이 나아갈 정책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증축된 제주연구원은 태양광에너지를 이용한 친환경계획, 소통할 수 있는 마당, 주차 공간 확보 등 많은 것이 개선되었습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마음에 드는 공간이나 건축요소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무조건적인 공간 확장은 문제가 있지만, 제주연구원은 적절한 연구원 인원과 공간 확장의 조합으로 사람들을 활기차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기존에 없었던 휴식할 수 있는 공간, 소통할 수 있는 공간,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공간들이 생겨나면서 증축 전과 비교 시 상당히 마음에 드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주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증진을 위한 새로운 정책 및 향후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제주연구원의 위상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미래의 전망 및 리스크에 대한 종합적 연구수행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제주가 다른 지역에 비해 선도적으로 걸어온 발자취에 대한 가치와 향후 추진해야 할 정책개발에 대한 연구역량을 강화하는 정책 마련의 일환으로 10가지 주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기획 취재는 국내 콘텐츠 발전을 위하여 (사)한국잡지협회와 공동 진행되었습니다.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06 (2020년 11월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