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작_웜홀 도서관(Wormhole Library)
상태바
1등작_웜홀 도서관(Wormhole Library)
  • 김지영 기자
  • 승인 2020.10.05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AD Architects / Ma Yansong
MAD 아키텍츠 / 마 얀송

 

위치 : 중국 하이난 하이커우 

용도 : 교육시설 

규모 : 지상2층

중국 남동부에 위치한 하이커우는 하이난성의 수도이다. 한때 해상 실크로드를 따라 중요한 항구 역할을 했으며 오늘날 하이난 자유무역섬 계획의 핵심 지역이 되었다.
2019년 지방 정부는 하이커우 해안선을 따라 공공공간의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하이커우만 재생 계획을 시작했다. 국내외 건축가들이 설계하는 일련의 파빌리온이 계획 중이며 웜홀 라이브러리가 가장 먼저 완공될 것이다.
남중국해를 향한 웜홀 라이브러리는 하이커우만 해안선을 따라 있는 센트럴 파크에 있다. 정확한 비율의 구조물은 하나의 단위로서 흰색 콘크리트로 만들어진다. 곡선형 콘크리트 벽은 유기적 건축 구조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천장, 바닥 및 벽을 함께 연결한다. 다양한 크기의 구멍을 통해 건축물은 숨을 쉴 수 있고 자연광이 실내로 들어올 수 있다. 외부 복도의 회색 공간은 행인들이 잠시 멈추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그늘진 곳이 된다.
내부는 약 10,000권의 책을 보관할 수 있는 690㎡의 독서 공간, 카페 및 테라스와 자전거 보관소, 공중화장실 및 샤워실을 갖춘 300㎡의 공공휴게실이라는 두 영역으로 구성된다.
정확하고 매끄러운 곡면을 형성하기 위해 건축물은 CNC 및 3D 인쇄 모델을 사용하여 만들어진다. 모든 MEP는 외관을 최소화하고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콘크리트 구멍 내에 가려지도록 설계되었다. 곡선형 슬라이딩 도어와 접이식 유리 커튼월은 바다 전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체 공기 흐름과 통풍을 용이하게 한다. 지역 기상 조건에 따라 햇볕이 잘 드는 지붕은 쾌적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캔틸레버식으로 구성되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절약형 건물이 완성된다.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05(2020년 10월호)를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