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 서부권 노인복지관 : ㈜정일건축사사무소
상태바
연천 서부권 노인복지관 : ㈜정일건축사사무소
  • 염혜원 기자
  • 승인 2020.08.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는 동서간 폭은 좁고 남북으로 긴 형태로 서측방향이 상당히 낮은 지형으로 형성되어, 주어진 규모를 배치하니 서향 건물에 남북으로 길어지는 형태를 갖게 되었다. 정면성을 갖는 서측의 급경사면 외부공간이 여의치 않아 중정을 만들어 아늑함을 확보하였고 중정에는 휴식을 위한 한옥 형식 툇마루를 설치하였다. 노인들이 사용하는 공간으로써 위험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외부공간 이용자는 가급적 중정을 이용할 수 있도록 ㅁ자형 한옥의 공간구조를 활용하였다. 주로 낮 시간에 노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실과 공용 쉼터를 남측에 배치하였으며 식당은 서측에, 간헐적으로 이용하는 강당은 북서쪽에 배치하였다.

서측 급경사면에는 외부법면 계단 외에 노인용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였고 중정을 통해 지붕에 올라갈 수 있게 외부계단을 만들어 지붕 공간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붕 이용자들의 직사광선 노출을 차단하기 위하여 지붕 상부는 루버마감을 채택하였다. 외부마감은 석재 패널을 주재료로 하고 일부 구간에서는 동판마감을 사용하였다. 정면성을 부여하는 서측 중앙부에는 가로로 긴 목재 선형부재를 연속하여 부착함으로써 친환경적 요소를 가미하였다.

작은 건축물이지만 연천지역 노인 분들이 여가생활과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뜻깊은 공간으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위치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두일리 370

용도 복지시설

대지면적 16,628㎡

건축면적 3,400㎡

연면적 5,466㎡

구조 철근콘크리트

사진 ㈜정일건축사사무소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03(2020년 8월호)을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