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 한옥 3-4-11 : ㈜정일건축사사무소
상태바
은평 한옥 3-4-11 : ㈜정일건축사사무소
  • 염혜원 기자
  • 승인 2020.07.3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unpyeong Hanok 3-4-11
: Jeongil Architects & Planners Co., ltd.
은평 한옥 3-4-11 : ㈜정일건축사사무소

은평 한옥마을 단지 내 3면이 도로로 둘러싸인 자그마한 부지에 한옥을 건축할 계기가 있었다. 서울시에서 현대주택 단지로 필지분할했던 곳을 한옥마을로 지구단위 계획변경을 하여 한옥을 짓기에는 상당히 협소한 부지였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마당이 넓은 그런 한옥이 지어질 수 없는 여건이었다. 5인 가족이 생활해야 하므로 법정 건폐율을 최대한 활용해야 가족 구성원의 각 공간들이 만들어진다. 한옥 특성상 각 방면에 처마를 돌출하고 나면 지붕을 제외하고는 공지가 거의 없어, 미술 작업실과 작은 전시실은 지하공간을 활용하였다.

1층에는 부부 사용공간과 온 가족이 사용하는 거실과 주방을 배치하였고 대청은 조망 확보를 위해 단차를 두어 조금 높게 바닥을 만들었다. 3면에 설치되어 있는 큰 창문들을 열어 놓으면 탁 트인 길가가 한눈에 들어온다. 2층은 자녀들의 공간으로 구성하였으며 방 1개는 동측의 북한산 전경이 보이도록 넓은 창을 두어 북한산의 정기를 한껏 느낄 수 있도록 하였고 나머지 방은 가변형으로 공간을 합치거나 나누어 쓸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지하층은 외부인의 출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별도의 우회 출입구를 두어 주인세대와의 동선을 분리하였다. 작은 규모의 한옥이지만 2층으로 계획하고 대청과 2층 양측을 팔작지붕으로 구성해 권위 있는 한옥의 기풍을 더하였다. 한옥을 선호하는 주민들과의 교감과 더불어 행복한 한옥생활을 기대해 본다.

위치 서울시 은평구 진관동

용도 단독주택,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164㎡

건축면적 69㎡

연면적 213㎡

규모 지하1층, 지상2층

구조 목구조, 철근콘크리트

사진 ㈜정일건축사사무소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03(2020년 8월호)을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